권영세 통일부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련 법안 심사 의결에 인사말을 하고 있다.
권영세 통일부장관 ©뉴시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1일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되 대북정책의 일관성은 지키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 보고에서 "당면해서는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고 북한의 각종 도발 시 유관부처와 긴밀한 협조 하에 대처하되, 한반도 상황 관리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담대한 구상'의 분야별 이행계획 구체화 작업도 지속하고 이산가족 문제해결, 인도적 지원 등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13일 시작한 한미 연합훈련을 빌미로 수사적 위협의 수위를 높이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무력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또 북한인권·연합훈련 관련 미국과 유엔을 비난하며 여론전을 시도하는 한편 중·러와는 고위급 축전과 중·러 입장에 대한 지지를 통해 밀착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권 장관은 평가했다.

대내적으론 식량 등 경제난 심화 속에 체제 결속에 집중하고 있다. 8기 7차 전원회의 등을 열고, 농업·건설 등 경제 성과 달성을 독려하고 이례적으로 두달 여만에 전원회의를 재소집했으나, 가시적 대책 없이 '알곡 목표 달성' 등 기존 구호를 반복했다.

권 장관은 정책 추진 관련 민관협업을 통한 통일미래 준비 작업은 본격화하고, 북한주민의 인권 보호와 증진 등 북한인권법의 취지를 실질적으로 구현토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통일미래기획위원회'를 중심으로 민관협업을 통해 '신통일미래구상'을 연내 발표로 목표로 수립 중이며, 북한인권재단 출범 준비 등을 위해 자문기구인 '북한인권증진위원회'도 구성해 운영 중이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영세 #통일부장관 #외통위현안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