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부여 멘토링
도서 「능력 부여 멘토링」

멘토링은 모든 자원이 하나님에게서 왔다는 의식을 가지고,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리더들을 선출하여 능력을 부여하는 것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멘토링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안전감과 중요성이라는 인격적인 필요들을 찾아 주고 있다. 멘토링은 섬기고, 자원을 나누고, 격려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멘토)이 여전히 개발되어야 하는 사람(멘티)의 잠재력을 보고 그 잠재력이 실현되는데 까지 동기 부여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멘토는 임파워먼트의 원천(Source)이고, 멘티는 임파워먼트의 수혜자 이다. 그 관계의 효과는 서로의 의존도에 비례한다. 능력 부여 역동성은 멘토가 멘티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과정은 물론 그 과정의 결과를 말한다. 즉 멘티에게 일어나는 변화된 능력, 태도, 사역의 역량 등이다.

임은환 – 능력부여 멘토링

나사렛 여인, 마리아
도서 「나사렛 여인, 마리아」

우리 가운데 자신의 부모님을 선택해서 태어난 사람은 없다. 태어나 보니 정해져 있는 것이 엄마와 아빠다. 그래서 부모 자식 관계를 ‘천륜(天倫)’이라고 한다. 하나님께서 정해 주셨다는 뜻이다. 그런데, 사람으로 태어나신 분 가운데 유일하게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여 당신의 엄마 아빠를 선택해서 태어나신 분이 계신다. 바로 사람이 되신 하나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다. 가난한 목수의 아들로 짐승의 먹이통에 태어나신 것은 다른 이의 선택이 아니라 오직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 당신의 선택에 의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자 하나님의 마음을 가장 가까이서 목격한 증인이 있었으니, 그녀는 바로 ‘나사렛 여인, 마리아’였다.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증거를 요구하는 사가랴에게 천사 가브리엘이 이 말을 전한다.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받았노라. 보라 이 일이 되는 날까지 네가 말 못하는 자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네가 내 말을 믿지 아니함이거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어지리라.” 왜 가브리엘은 사가랴에게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가브리엘이라”라고 했을까? 이 말의 속뜻은 무엇일까? “사가랴, 네가 생각하는 하나님은 살아 계신 분이다.

최관호 – 나사렛 여인, 마리아

모세오경 숲속으로
도서 「모세오경 숲속으로」

창조는 영원한 본질의 세계를 시공형의 세계로 드러내신 하나님의 계시사역이다. 창조의 세계는 유기적인 질서 체계로 구성된다. 하늘과 땅의 관계의 질서, 빛과 어둠의 명암의 질서, 윗물과 아랫물, 하늘 위의 세계와 아래의 세계로 형성된 공간의 질서, 바다와 육지의 경계의 질서, 달과 별·태양의 천체의 질서, 물은 생물과 짐승을 번성하게 하는 생존의 질서로 정돈된다. 구약의 율법은 하나님을 기억하여 경외하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지만,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율법을 완전히 성취하심으로써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확증하려는 데 있다. 이스라엘 백성은 율법을 지키지 못함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으나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이 요구하는 심판을 죽음으로 지불하시어 택한 자들의 정죄함을 면하게 하셨다.

김승일 – 모세오경 숲속으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