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신대 감신 교수 학술포럼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이 30일 오후 감신 교수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주최측 제공

감리교신학대학교(이하 감신대, 이후정 총장) 대학원이 30일 오후 감신 교수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오광석 교수(감신대 웨슬리연구)가 ‘존 웨슬리의 성직 이해-평신도 목회직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오 교수는 “최근의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는 더 이상 평신도들이 신앙생활을 위해 목회자에게만 의지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했다. 모임에 대한 제재와 제약으로 교회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공동체성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앞으로 교회는 이전과는 다른 위기와 도전에 직면하게 될 듯 하다”며 “한국교회는 그동안 평신도들이 지나치게 성직자에게 의존해 온 경향이 있었다. 감염병으로 성직자를 중심으로 교회 공동체에서 모이던 형태에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평신도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신앙을 성숙하게 만들고 나아가 평신도 목회자의 역할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오광석 교수
오광석 교수(사진 좌측)가 '존 웨슬리의 성직 이해 - 평신도 목회직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주최측 제공

그는 “존 웨슬리의 평신도 사역자들이 신도회와 그 안의 여러 모임의 지도자로 활동하며 감리교 운동의 성장을 견인하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웨슬리는 계속해서 확대되는 감리교 조직을 효과적으로 돌보기 위해 평신도 지도자들을 훈련하여 적재적소에 배치시켜 그들로 하여금 목회에 동참하도록 하였다”며 “평신도 설교자는 감리교 목회의 독특성을 보여준다. 이는 제도와 직제중심의 성직 이해에서 벗어나 기능 중심의 실용적 목회직 이해를 보여준다. 평신도 설교사역은 점점 커져가고 있는 초기 감리교 유기체 내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했다”고 했다.

이어 “웨슬리는 이론적인 신학자가 아니라 실천적 신학에 관심을 가지고 실제적인 성화를 추구했던 목회자였다. 그에게 있어 ‘영혼 구원’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목적이었다. 웨슬리는 영국국교회 성직자들과는 달리 ‘영혼 보살핌’의 직무를 성직자에게만 국한시키지 않았다. 그는 평신도들도 목회자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나아가 웨슬리는 평신도들을 가리켜 복음을 전하고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이 보내신 ‘특별한 메신저’라고 칭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웨슬리는 평신도 설교자들을 ‘목사’라고 부르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가 평신도 설교자들에게 요구했던 경건 생활과 직무의 수준은 성직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웨슬리는 성직 제도를 부정하거나 없애고자 하지 않았다. 그는 성직자의 직분은 그 자체로 존귀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단지 성직의 존재 목적이 ‘영혼 구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또한 그 일을 위해서는 평신도도 함께 부르심을 받았음을 강조한 것”이라고 했다.

오 교수는 이어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말씀을 선포하는 것과 성찬을 집전하는 두 직무가 안수 받은 성직자의 특권이 되어 있다. 이러한 견해에 반대하여 웨슬리는 평신도들도 설교를 통해 교회에서 예언자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그는 설교자(복음전도자)는 목사(사제)와는 다른 사역의 직제이며, 전자는 유능한 평신도들로 채워질 수 있다고 확신했다. 또한, 설교 도우미에게 시간을 엄수할 것, 나쁜 언어를 사용하지 말 것, 나아가 여성과 친근하게 포옹하며 인사하는 일을 조심할 것 등 여러 가지 규칙을 제시해주고, 그들이 사역에 필요한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라고 했다.

그는 “웨슬리는 평신도 사역자들에게 설교는 허용했지만, 성찬은 집례할 수 없게 함으로써 감리교 운동이 영국국교회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막고 있다고 믿었다. 적어도 그의 머릿속에는 평신도의 성찬 집례를 불허하는 것이 감리교가 영국국교회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었다”며 “웨슬리에 의하면 목회자는 목회로의 부르심을 넘어 그 직무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춰야 한다. 좋은 이해력, 건전한 판단력, 이성적 사고능력, 좋은 기억력 등이 그가 언급하고 있는 자질이다. 또한, 성서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 논리적인 학문, 교회 교부들, 인간과 세상에 대한 지식, 사리분별 그리고 좋은 교양도 포함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웨슬리는 성도들은 목회자의 모범적 삶을 보며 순종한다고 지적한다. 공적이든 개인적이든 목회자의 삶이 본이 되지 못하면, 성도들은 그 목회자의 말에 순종하지 않을 것이며 그의 설교나 영적인 권면대로 살아보겠다는 마음을 가지지 않는다. 스스로가 그리스도께서 걸으신 길을 따라 걸어갈 때, 목회자는 성도들에게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 겸손하면서도 담대하게 말할 수 있다”고 했다.

끝으로 오 교수는 “웨슬리에게 교회의 존재 목적은 선교이며, 교회의 모든 직제는 기본적으로 선교를 위한 도구이다. 그는 이 목적을 위해 초기 감리교 안에서 평신도 설교자라는 새로운 직책을 실행했다”며 “대부분 역사적 사례에서 목회는 그것이 속한 교회와 그것이 따르는 교회의 교리와 장정과 별개로 정의될 수 없다. 하지만, 감리교 목회는 역사적으로 볼 때 감리교 교회의 존재 이전부터 있었다. 목회가 무엇인지, 또 어떠해야 하는지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그 기본은 영혼을 살리는 일에 있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감리교신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