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영삼 교수
채영삼 교수(백석대)

위드 코로나 정책에 따라, 다시 예배당으로 모이고 있다. 얼마나 기다렸던가. 얼마나 기쁘고 좋은가. 그렇다. 하지만, 고통스러웠던 코로나 기간을 지나면서, 몇 가지 명확하게 깨닫고 배우게 된 사실도 잊지 않고 기억했으면 좋겠다. 이번에 다시 예배당으로 돌아갈 때는, 그 이전과는 달라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우리가 걸어오던 그 잘못 든 길이 아니라, 고난 속에서 위기를 딛고 찾은 새 길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는, 복음의 회복이다. 일부이겠지만, 교회는 ‘오직 은혜’의 복음과 ‘세속적 탐욕’이 결합한 ‘은혜로운 탐욕(?!)’의 가짜 복음의 길에서 돌이켜야만 한다. ‘예수 믿고 천당 가고, 세상에서는 복 받고 성공하는’ 정도의 복음으로, 세상 속의 교회가 ‘빛과 소금의 역할, 제사장 공동체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뼈저리게 경험했기 때문이다. 세상을 상대해도 얼마든지 답을 내어주는 온전한 복음, 바라건대, ‘새 하늘과 새 땅’의 복음이 온전히 회복되어야, 교회가 회복되고, 새 길을 갈 것이다.

그 다음은, 예배당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지만, 동시에, 새 언약 백성에게 ‘살아 있는 성전, 신령한 참된 성전’은 예배당이 아니라 성도들 자신이라는 사실을 새롭게 각성해야 하리라. 코로나로 예배당에서 예배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과연 예배란 무엇이며, 진정 교회란, 성전이란 무엇인가를 물었었다. 그 질문과 성경이 우리에게 알려준 그 값진 답을 결코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이제, 다시 예배당으로 돌아가면서, 우리는 분명히, 예배당에 앉아 있는 성도들에게, ‘여러분이 교회입니다. 여러분이 살아 있는 하나님의 성전입니다’라는 사실을 계속해서 선포해야 할 것이다. 진실로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직장으로, 세상 속으로 들어갈 때, 그것은 ‘하나님의 성전’이 이동하는 것이다. 성도가 세상에서 사람을 만날 때, 그것은 마치 제사장이 성전에 있는 ‘이방인의 뜰’에서 그들을 만나고, 그들이 거기서 성전의 거룩함과 회복된 생명, 하나님과의 교제와 영원한 나라를 엿보는 기회가 된다는 사실을 확신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바라건대, 이런 의미에서,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은, 세상 속에서 ‘예배당의 벽을 넘어’, 이방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살아간다는 사실도 분명하게 각인되었으면 좋겠다. 그들의 거듭난 심령의 새롭게 된 ‘선한 양심, 선한 행실’로 만나는 이방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부르게 하는, 그래서 열방을 하나님께로 이끄는 제사장들 말이다. 성도의 이런 복음적인 정체성과 역할이 회복되어야, 우리는 코로나 이전의 교회의 시대를 넘어, 적대적인 세상 한복판을 지나가는 교회로서 새로운 길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더불어, 교회 안에서도, 예배당 안에서 이제 기쁘게 다시 함께 모일 때, 함께 나그네와 행인 된 교회로서, 세상 속의 제사장으로서 서로를 존귀하게 대하고, 위로하고, 격려해야 한다.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서로를 ‘하나님의 제사장이요, 하나님의 종’으로서 존귀히 대해야 한다. 교회 안의 직분이 다시는 계급으로 작동하지 않는, 오직 은사를 따라 서로를 섬기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제사장 공동체’가 되길 기대한다. 그래야, 젊은 세대가 어렵지 않게 머무는, 코로나 이후 시대의 교회가 될 희망이 있을 것이다.

온전한 복음의 회복, 살아 있는 성전이요 스스로가 교회인 성도, 그리고 선한 행실로 세상 속의 제사장이 되는 교회, 적어도 이런 모습들이, 우리가 그 고통스런 코로나 기간을 지나면서, 깨닫게 된 뼈아픈 교훈이요, 성경적이고도 시대가 요청하는 교회의 본질이 아닐까 싶다. 기도할 수밖에 없다. 이 고통스런 코로나 기간을 지나면서, 다시 예배당으로 돌아갈 때, 우리는 그 이전의 교회가 아니라, 고통으로 말갛게 씻겨 새롭게 단장한, 보다 복음의 본질에 가까운 교회로 드러나기만을, 간절히 기도한다.

채영삼 교수(백석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영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