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생활이 어려운 크리스천의 극복 사항
 ©기독일보DB

우리 대부분은 같은 문제로 기도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마도 모든 사람들이 그러할 것이다.

매일의 기도 생활을 위해 먼저 해야 될 것은 기준을 가지고 단 몇 초라도 기도를 시작하는 것이다. 좋은 기도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한 번의 습관이 뿌리를 내리면 기도의 사람으로 성장해 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크리스천 포스트 객원 칼럼니스트 나단 테버(Nathan Tabor)가 의미 있는 기도 생활을 위해 우리가 극복해야 할 사항 몇 가지를 소개한 글이 눈길을 끈다. 그는 “매번 당신을 화나게 하는 문자나 메일을 받았을 때 당장 답하지 말고, 30분간 기도를 해보라”며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분명 부드러운 대답이 분노를 잠재울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기도 생활이 어려운 크리스천의 4가지 극복 사항을 소개한다.

1. 마땅한 감사를 돌리기

일부 사람들은 마침내 기도의 응답받았을 때, 마땅히 감사를 돌리는 것을 어려움을 느낀다. 종종 우리는 친구와 가족 등 뜻밖의 행운에 감사한다.

갑자기 모든 일이 순조롭게 느껴진다면, 잠시 일보(一步) 뒤로 물러나자. 그리고 단순히 응답 받은 그 자체에만 감사하지 말고, 기도의 응답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리고 그분을 찬양하고 경배하라. 당신은 항상 그 혜택을 거두게 될 것이다.

신중하거나 의미 있는 기도를 위한 공식은 없다. 하나님은 우리가 어떻게 기도하실지 아시며 우리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다. 매일의 기도 생활을 발전시켜 가며 하나님이 당신에게 행하시는 모든 일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2. 죄책감 가지지 말고 확신 가운데 나아가기

많은 이들이 이기적인 요구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

예를 들면 ‘하나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당신의 도움이 필요 합니다’라거나 ‘하나님 제 사업이 번창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벌 수 있게 도와주세요’와 같은 기도이다.

이런 경우, 나의 기도는 불성실하고 경박스럽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신뢰나 믿음이 실려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4:16)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영광의 보좌 앞에 나아갈 때 어려운 순간에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경험할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완전한 신뢰’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오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 고난 가운데 우리를 도우신다는 것을 믿고 간구하기 원하신다. 그분은 자비와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3. 기도하는 시간 만들기

‘기도할 시간이 없다’는 변명을 가만히 생각해 보면 정말 웃긴다. 우리가 하루에 얼마나 많이 SNS를 이용하는데 시간을 쓰고 있는가? 그런데 정말 기도할 5분의 시간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기도할 몇 분의 시간을 만드는 것이다. 아침에 눈을 뜬 순간이나, 잠자기 바로 직전이 가장 좋은 시간일지 모른다. 어쩌면 운전할 때 역시 기도할 가장 좋은 순간일지 모른다. 그저 라디오만 끄기만 하면 된다. 당신의 하루를 인도해 주실 것과 당신 주위의 사람들, 기도가 필요한 이들을 위해 기도할 시간을 찾으라.

4. 나의 응답이 아닌 하나님의 응답 구하기

우리가 기도할 때 때때로 우리는 특정 문제에 대한 구체적 응답을 구하는 경향이 있다. 기도를 통해 특정 응답을 구하는 것은 진정으로 성경적인 것이 아니다.

물론, 하나님은 그분이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시며 필요를 채워 주신다. 그리고 하나님이 선택하신 대로 응답해 주신다.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모든 것을 아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응답이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대로의 응답에 집중하기 때문에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보지 못할 때가 많다. 개인적 문제에 대한 특정 응답을 구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지혜를 주시고 그분의 뜻을 이해할 수 있기를, 하나님의 뜻을 따라 당신의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도해야 한다.

이렇게 기도의 초점을 달리 할 때 당신이 기대한 것보다 더 쉽게 문제에 대한 응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기도생활 #4가지 #극복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