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7일 오후 열린 서울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 워크숍 모습이다.   ©김철관

13년간 서울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노사 분쟁 해결에 일조한 서울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가 확대 개편된다.

지난 2000년 8월 고건 전 서울시장 재직 때 출범한 서울시 산하 공공부문 노사정협의체 '서울모델협의회(서울모델)'가 박원순 시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13년 만에 확대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서울시는 산하 공공부문 노사정협의체 '서울모델협의회'의 조직 확대 및 제도개선을 통해 한 차원 높은 노사정 가버넌스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뒷받침 하듯 지난해 12월 27일 서울 성동구 서울시투자기관 교육문화센터 6층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 6기 출범, 투자 출연 노사정 워크숍'에서 '서울모델협의회 운영활성화 방안'이 서울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개됐다.

이날 발제를 한 서울시 재정과 신현준 공기업2팀장은 "서울모델협의회의 조직 확대 및 제도개선을 통해 한 차원 높은 노사정 가버넌스를 구축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노사관계의 안정적 정착과 갈등조정 및 사회적 통합을 실현 하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현재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서울시설관리공단, SH공사, 농수살물공사 등 시 산하 투자기관 5곳, 출연기관(강남병원) 1곳 등 6곳에서, 앞으로 시 투자기관 5곳과 서울의료원, 세종문화회관, 서울산업통상진흥원,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출연기관 12곳 등을 합해 17곳으로 확대 하겠다"고 말했다.

신 과장은 먼저 출연기관 중 노조가 설립된 서울의료원, 세종문화회관, 서울산업통상진흥원, 서울신용보증재단 등은 5개 투자기관과 함께 2013년 상반기 중 포함시켜 출범시키고, 나머지 노조가 설립돼 있지 않은 서울연구원, 문화재단, 복지재단, 시립교향악단, 여성가족재단, 디자인재단, 자원봉사센터, 장학센터 등은 노조 설립을 감안해 점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노사정 명칭도 '서울특별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에서 '서울특별시 투.출연기관 노사정협의회'로 바뀐다고도 했다.

특히 위원도 기존 공익대표 6인, 노조 6인, 사용자 6인 등 18인에서 공익대표 6인 노조 12인, 사용자 12인 등 30인 이내로 바뀐다고 피력했다.

이외에도 서울특별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 운영규정도 많이 바뀌게 된다. 협의회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무를 수행하지 못 할 경우 서울시장이 추천하는 공익대표가 직무를 대행하게 했다. 또 기존 본협의회, 공익협의회 외에도 노사업무 실무자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를 신설했다. 협의회 사무처장은 시공무원 및 투자출연기관 파견 직원 중에서 임명토록 했고, 시 공무원과 투자출연기관 직원은 회의 참석수당을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 2000년 8월 9일 설치된 서울시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는 ▲근로조건 및 임금, 복지, 위상정립과 발전방향에 관한 사항 ▲근로자 고용안정, 노사정책 등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 경제 및 사회정책에 관한 사항 ▲노사정 협력방안 및 노사분규 발생 예방에 관한 사항 ▲노사정 협력증진을 위한 사업 및 연구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다루었다. 지난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서울메트로 6건, 도시철도 6건, 농수산물공사 1건, 도시개발공사 1건, 서울의료원 2건, 공통안건 6건 등 22건을 노사분쟁을 처리했다.

한편, 지난 27일 오후 4시 서울 성동구 용답동 서울투자기관 교육문화센터 6층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모델협의회 6기 출범 워크숍'에서는 서울모델협의회 관계자들이 각각의 영역에서 발제를 했다.

이날 정연수 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은 "국민과 소비자를 섬기는 국민 중심의 선진 노사문화"를 강조했고, 정주남 서울도시철도위원장은 "상생경영은 노동자의 양보가 아닌 참여경영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했다. 박현국 노무법인유엔노무사는 "앞으로 개편될 서울 노사정 협의회가 지역경제발전과 복지증진에도 도움이 돼야 한다"고 말했고, 신현준 서울시 재정과 공기업2팀장은 "모델협의회 운영효율화를 위해 제도개선 및 규정 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모델 #서울메트로 #노조 #노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