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내대표단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LH 부동산 투기 사태와 관련해 특검 및 국정조사, 국회의원과 청와대 등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내대표단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LH 부동산 투기 사태와 관련해 특검 및 국정조사, 국회의원과 청와대 등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여야가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사태로 촉발된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와 LH 특검을 실시하기로 뜻을 모았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전수조사와 특검을 전격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이 제안한 국정조사에 동의했다.

먼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거두절미하고 국회의원의 강력한 전수조사는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당초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제안한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특검에 불순한 의도가 있다며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꺼렸지만 이번 기자회견에선 수용을 넘어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드러냈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 전수조사에 대해 "국민의힘 102명 전원이 동의한 것처럼 민주당 174명 전원의 동의를 빨리 확인해서 검증대에 올라서달라"며 "우리의 청와대 전수조사 요구를 고의로 누락하지 말라. 의원 전원과 직계존비속, 지자체장, 지방의원, 공공기관 관계자는 물론 청와대 전수조사도 거듭 요구한다"고 했다.

특검에 대해서도 "이번 3월 회기 중 LH 특검 법안이 본회의에서 즉시 처리되도록 특검법 공동발의에 민주당은 즉각 협조하길 바란다"며 "특검이 실시될 때까지 한두달 동안 범죄자들이 증거인멸할 여유를 갖지 못하도록 국가수사본부는 조직의 명운을 걸고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달라"고 촉구했다.

국정조사 실시에 대해서는 "국정조사 요구서도 빠르면 오늘 중 제출하겠다"며 "항간에는 3기 신도시 LH 관련 공급의 명분과 개발 극대화를 노리는 거대세력이 부동산값을 천정부지로 끌어올렸단 의혹이 퍼졌다. 국민의힘은 LH 파문의 근원지인 광명, 시흥, 남양주, 인천 계양 테크노벨리, 하남~고양 창릉 등 3기 신도시 토지거래자 전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전수조사 방식에 대해서는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이전의 전수조사 요구나 진행을 확인하고 방법, 조사 대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며 "민주당도 174명 전원 확인을 받아서 300명 전수조사에 같이 착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도 "감사원 감사를 여야가 동시에 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배 원내대변인도 "감사원 청구를 비롯해 보수와 진보 성향 시민단체 막론한 시민단체를 구성해 전수조사를 하는 방안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6일 서울 용산구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규제혁신추진단 현장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6일 서울 용산구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규제혁신추진단 현장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더불어민주당도 즉각 수용 의사를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16일 국민의힘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특검과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수용한 데 대해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제안에 늦게나마 현명한 결정을 해줘서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김 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하며 "주호영 원내대표의 국정조사 제안을 수용하겠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협의를 바로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아울러 내가 제안한 이번 재보궐선거 출마자와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전수조사도 수용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행은 또 "민주당은 공직자의 부동산 적폐를 끝까지 발본색원한다고 국민에게 약속한다"며 "민주당은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오직 진상규명에 힘쓸 것이다. 불법이 드러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 없는 처벌을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국회가 여야 협의를 통해 부동산 적폐청산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공직자 투기 및 부패방지 5법' 최우선 처리 협조를 촉구했다. 이어 "국민의힘도 함께해주길 촉구한다"고 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동산 #LH #투기 #땅투기 #전수조사 #국정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