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안재웅 이사장(YMCA), 이홍정 총무, 원영희 회장, 신대균 이사(YMCA), 이은영 부회장(YWCA)
(왼쪽부터)안재웅 이사장(YMCA), 이홍정 총무, 원영희 회장, 신대균 이사(YMCA), 이은영 부회장(YWCA) ©노형구 기자

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YMCA·YWCA가 ‘코로나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한국교회 문제 상황’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을 29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의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생각해야 할 교회 지도자들이 오히려 정부 방역 조처를 ‘모이는 교회’의 예배 자유를 탄압하는 것으로 왜곡했다”며 “예배의 자유를 수호한다는 명분으로 법정 소송을 제기하고, 이를 정치적 사안으로 변질시켜 반정부운동을 벌이고 있다. 신앙의 본질을 상실한 채 영적·정신적 위기에 봉착한 한국 기독교의 현실”이라고 했다.

이어 “의료진과 방역당국의 헌신을 무시하고 공익을 외면하며, 지역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들을 ‘종교의 자유’의 이름으로 행하는 죄로부터 모든 한국교회가 자유롭지 못함을 고백하며 국민들께 사죄 드린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한 방역은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본질적 과제다. 사회 안정과 통합을 위한 자기희생과 헌신은 교회와 기독교인들의 사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모이는 교회’의 대면예배의 중요성을 앞세워 순교적 각오로 저항하는 행위는 신앙의 본질과 집단적 자기중심성을 분별하지 못하는 행위”라며 “이웃의 생명의 안전을 외면한 채 자신들의 신앙 양태만 고집하는 교회를 어떻게 예수를 따르는 제자 공동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이들은 “‘흩어지는 교회’의 삶이 예배가 되고 이웃을 위한 섬김이 되도록, 각자의 처소에서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이웃을 배려하고 위로하는,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될 수 있기 바란다”며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한 채 섬처럼 떠도는 교회는 선교적 존재가치를 상실한 교회로 더 이상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고 했다.

이홍정 목사(NCCK 총무)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감염 위기 상황 속에서 ‘모이는 교회’의 예배가 감염확산의 또 다른 진원지가 된다면, 이는 우리의 신앙이 지니는 공적 증언을 약화시키는 행위가 될 것”이라며 “종교를 위해 사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위해 종교가 있다. ‘모이는 교회’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흩어지는 교회’의 삶이 예배가 되고 이웃을 위한 섬김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흩어지는 교회’의 현장인 삶의 자리에서 어떻게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드리며, 이웃과 자연의 생명의 안전과 구원을 위해 섬길 것인지, 그 중심을 선명히 해야 한다”며 “‘모이는 교회’의 안전과 안락을 위해 투자되던 자원이, ‘흩어지는 교회’의 삶의 현장에서 이웃과 자연의 생명의 안전과 구원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재구성돼야 한다”고 했다.

원영희 회장(한국YWCA연합회)은 “성경 말씀의 핵심적 순종이란 예수님의 사랑으로 이웃에게 다가서야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19는 자신만을 위해서 살아가던 이기적인 삶을 멈추게 했다”며 “이럴 때일수록 청년들은 거짓희망에 쏠리기보다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성찰이 절실하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CCK #YMACA #YWCA #방역 #대면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