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
도서『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

성경에 등장하는 수많은 사람 중에는 아브라함, 모세, 바울 등과 같이 탄생부터 죽음까지 일대기를 익히 잘 아는 인물들이 있는가 하면 성경의 주연이라기보다는 조연에 가까운 생소하고 낯선 인물들도 있다.

저자는 그들이 비록 성경에 이름만 나오는 딱 한 줄 인생이라 할지라도 성경에 기록된 것만으로도 그들은 읽어야 할 가치가 있는 성경의 주인공이라고 말한다.

신간 <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는 생소하고 낯선 인물들을 통해 그들이 어떤 가치를 선택했는지, 그들 삶 속에 드러난 의미와 함께 어떻게 하나님께 쓰임 받는 은혜를 누렸는지를 묵상한 책이다.

이 책은 총 6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섹션 1 ‘아름다운 하나님의 조연들’에선 성경에 등장하는 조연 중에서 위대한 일을 행한 사람들을 추적한다. 사무엘상하의 주인공인 다윗의 조력자 요나단, 예수님을 최초로 만난 사람 중 노인 시므온, 바울을 위기에서 건져준 로마의 백부장 루시아 등 열세 명의 조연들이 주인공을 눈 부시게 할 뿐 아니라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있었던 원인을 묵상해본다.

섹션2에선 뺨을 맞고 감옥에 갔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 미가야 선지자, 도망간 노예였으나 바울을 만나 변화된 빌레몬, 죽었다가 살아난 나사로와 유두고 등 은혜가 낳은 기적의 사람들을 통해 기적의 현장 속에서 놀라운 일을 해낸 사람들이 어떻게 기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섹션 3에선 실패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병을 고치고서도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고만 나아만, 평생을 후회하며 살아야 했던 아담, 믿음의 조상이 되지 못한 롯, 베드로에 의해 귀가 잘린 말고 등 열 명의 인물들의 생애를 통해서 아쉽고 답답한 점들을 살펴본다. 섹션 4에선 나답과 아비후, 스라밧 과부와 수넴 여인, 야이로의 딸과 혈루증 여인 등 두 사람씩 이야기를 엮어 비교와 차이점을 논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무엇인지를 묵상한다.

섹션 5는 열다섯 명의 여인들의 인생을 살펴본다. 때론 실패하고, 위기를 이겨냈으며, 향유를 부은 마리아, 뱀의 유혹에 빠진 하와,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인, 두 렙돈 과부, 며느리 다말 등 때론 실패하고 때론 절망 속에서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는 여인들, 이름 없이 대명사로만 불리는 여인들의 삶에 대한 의문과 대답을 찾아본다.

마지막 섹션 6은 악인들의 모습을 다룬다. 배신자 가룟 유다, 예수님을 십자가 형틀에 내준 빌라도 그 외에 바로, 아간, 고라 등 열세 명의 악인들의 다양한 모습을 통해 그들이 어리석은 일을 했던 이유와 그렇게 해서 겪어야 했던 대가와 의미를 살펴본다.

8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그들의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통해 그들에게 던진 질문을 오늘날 우리에게도 던져본다. 이름도 잘 모르는 성경 속 낯선 인물들을 들여다보고 묵상하다 보면 그들 속에 우리의 얼굴이 비쳐 보일 때가 있다고 말한다.

사르밧 과부와 수넴 여인이 하나님의 기적을 경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권력자들이 하나님을 외면할 때 여인들은 하나님의 편에 섰다. 사르밧 과부는 마지막 먹을 생명 같은 양식을 선지자에게 주었고, 수넴 여인은 선지가가 필요로 하는 것을 준비해주었다.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모두 살아가면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소중한 생명을 잃거나 관계의 단절이거나 불확실한 미래의 불안함에서 오는 두려움일 수 있다. 그럼에도 바로 그때 자신의 전부를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사람, 초라하고 비참한 상황에 놓인 바로 그때 마지막 손에 쥐어진 것을 하나님께 기꺼이 드릴 수 있는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게 된다.”

“하나님은 막대기 같은 자도 뿌리나 배경이 대단치 않은 자도 사용하신다”라고 말하는 저자는 “작고 보잘것없는 나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역사를 여시는, 별 볼 일 없는 나에게 깃든 하나님의 은혜, 이것이 곧 우리네 인생”이라고 말한다.

저자 남성덕 목사는 그동안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성경의 인물들을 통해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게 된다면, 평범하고 볼품없는 오늘의 우리에게까지 하나님의 은혜가 이어지고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숭실대학교를 졸업하고 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M.Div) 학위를 받고, 동대학원에서 기독교와 문화석사(Th.M) 학위를 받았으며, Fuller Theological Seminary의 선교신학과에서 목회학박사(D.Min) 학위를 받았다. 미국 캘리포니아 Chino Hills 지역에 있는 선한목자교회에서 10년간의 부목사 사역을 거쳐 현재는 캐나다 Calgary에 있는 캘거리 한인장로교회(calgarykpc.org)의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바이블 히스토리」 「갓 히스토리」 「핑계 : 죄의 유혹」 등이 있다.

볼품없는 인생에 깃든 하나님의 은혜ㅣ남성덕 ㅣ브니엘출판사ㅣ 384쪽 ㅣ 17,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간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