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과학실험 큐티 4』
도서『과학실험 큐티 4』

과학실험콘서트의 내용을 만화로 담은 신간 <과학실험 큐티 4>는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과학을 가족 간의 친숙한 대화와 쉽고 재미있는 실험으로 풀어낸다. 과학실험을 마치고 이어지는 말씀 나누기를 통해 창조 원리를 자연스럽게 설명하고 큐티와 묵상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과학 교사이자 아빠이자 목사인 저자의 비전 ‘과학의 즐거움과 과학 속에 담겨진 창조세상의 원리를 더 많은 이들과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하늘, 태양, 별, 달, 식물, 나무, 꽃들을 보면 감탄과 함께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음성으로 들린다고 말하는 김형기 목사는 “하나님께서는 저를 사랑하신다는 표현을 말씀으로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온 세상을 만들어 놓으시고 심어 놓으셔서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표현하신 거죠.”라고 고백한다.

1장. ‘하나님이 창조하신 놀랍고 신기한 세상’, 2장. ‘매일 하나님과 동행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 3장. ‘과학의 원리 속에 들어 있는 놀랍고 신기한 비밀’ 총 3개의 장으로 되어 있으며, 기체가 지닌 보이지 않는 힘, 지구의 암석, 분진폭발의 원리, 공기의 저항과 중력, 비열과 에너지의 원리 등에 담긴 과학을 통해 주님 안에서 하나로 화합하는 지혜, 하나님이 부르실 때 반응하는 지혜, 하나님과의 동행, 용량이 무한대인 하나님의 사랑 등 신앙의 지혜를 함께 배운다.

도서‘과학실험 큐티 4’의 대화 장면
도서‘과학실험 큐티 4’의 대화 장면

만화 속 등장인물인 가족들의 대화 속에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과학적 원리에 관해 묻고 실험한다. 아이스크림 전문점에서 포장할 때 담아주는 드라이아이스를 보면서 질문을 던진다. ‘드라이아이스는 고체일까, 액체일까, 기체일까?’ , ‘드라아이스는 뭘로 만들어졌을까?’ 질문에 관한 답을 통해 기본적인 과학 원리, 현상, 기원에 관해 설명하고, 원리를 응용한 실험으로 흥미를 더한다. 드라이아이스 조각, 테이프, 필름통, 나무젓가락, 장갑 같은 언제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과 간단한 실험과정으로 만들어보는 드라이아이스 로켓은 가정에서 아이들과 부담없이 시도해볼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실험과 과학적 원리 설명을 통해 그 속에 담긴 창조주 하나님의 법칙에 대한 묵상하는 큐티집이다. 드라이아이스가 폭발하듯 밀어내는 로켓 원리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승리한 엘리야에 관한 말씀으로의 묵상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1장의 첫번째 주제인 ‘기체가 지난 보이지 않는 힘’을 통해 세상을 이기는 폭발적인 능력, 하나님의 에너지로 무기력함을 이기는 지혜를 알려준다. “세상을 거슬러 진리를 향해 나아가려면 우리에게도 이런 힘이 필요해. 공부하기 싫고, 교회가기 싫고 예배하기 싫은 무기력함을 느낄 때, 이길 수 있는 힘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해야 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가정 안에서의 교육이 점점 커지고 있는 이 시기에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과학 공부도 하고 과학 속에 숨겨진 하나님의 섭리를 발견하면 믿음의 깊이도 더해질 수 있다고 추천한다.

아름다운 과학, 신나는 과학실험을 통해 하나님을 전하고, 과학하는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또한 학생들이 과학자의 꿈을 키우며, 하나님의 사랑으로 성장하기를 기도하면서 ‘과학실험콘서트’ 사역을 해오고 있는 김형기 목사는 “과학을 도구로 하나님을 만나고, 함께 실험을 하면서 가족의 화목과 회복도 이루어지기를 기도하고 있다”고 한다. 저서로는 『과학실험 큐티 1, 2, 3, 4권』(생명의 말씀사), 『군대 간 아들을 위한 부모 기도문』(아가페)이 있다.

과학실험 큐티 4 ㅣ 김형기 저, 홍선겸 그림ㅣ 생명의말씀사 ㅣ 136쪽 ㅣ 12,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간소개 #기독교신간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