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존 오웬 소요리, 대요리 문답』
도서『존 오웬 소요리, 대요리 문답』

기독교 정통 교리를 선명하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존 오웬의 <소요리.대요리 문답>

신학적 성격이 강한 교리책임에도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이유를 오늘날의 기독교와 크게 다르지 않은 17세기 영국의 신앙적 배경에서 찾는다. 오늘날 기독교의 모습은 ‘신행불일치’의 종교라 비판을 들으며, 교회에서 가르치는 교리 교육은 신자들의 삶과 연결되지 않고 있다. 신학자요 목회자인 존 오웬의 시대와 크게 다르지 않기에 존 오웬에게서 답을 찾고자 하는 열망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 존 오웬(1616~1683)은 영국 청교도 신학자와 설교자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인물로 ‘청교도의 황태자’ 또는 ‘영국의 칼빈’이라고 불리며, 교회사 최고의 영적 거인 중의 한 사람이다. 존 오웬의 청년기에 첫 목회지에서 만들어진 가장 기초이면서 기본인 <소요리, 대요리 문답>을 읽어야 존 오웬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스도의 교리의 원리들에 관한 이 요리 문답은 본서에 포함되어 있고, 본서는 삼위일체의 제2위격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오웬의 모든 논문을 구체화하는데, 오웬의 신학적 특징인 삼위일체적 사고, 그리스도 중심적 성경 해석, 정교한 구원론이 요리 문답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역사적으로 종교개혁자인 루터, 칼빈을 비롯한 수많은 청교도들은 목회를 하면서 실제로 목양하는 양들을 위하여 당시 오류들과의 싸움에서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그 진리를 다음 세대들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교리문답서를 만들어 가르쳤다. 1645년 발행된 요리 문답의 초판은 에섹스주 포드햄 교구를 담당하던 오웬이 집집마다 다니면서 요리 문답을 가르침으로써 교구를 더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마련되었다. 청년 목사 오웬이 목회적 열정을 가지고 심혈을 기울여서 자기 회중들을 위해 작성한 요리문답에 담긴 기독교 진리의 핵심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오웬은 요리 문답의 주된 목적을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 앞에 서기 전에 우리에게 있는 영광스런 복음의 은총에 관해 설명하고, 이단의 가르침이 난무한 이 시대에 핵심 진리를 고수하는 것”이라 전하며 요리 문답 활용법을 제시했다.

1. 소요리 문답은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배우기에 적합한데, 그들은 그 요리 문답의 모든 질문에 답할 준비가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대요리 문답은 여러분에게 공식적으로 가르쳤던 것, “특히 그리스도의 위격과 직분에 관한” 것 중 많은 것을 상기시킬 것입니다.
3. 대체로 대요리 문답의 각 장은 소요리 문답의 각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데 할애되도록 틀이 잡혀 있다는 점에서 소요리 문답으로 여러분의 가족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인용된 성경 본문은 실제로 그러한지 알 수 있도록 찾아서 숙고해야 합니다.
5. 말씀을 읽는 중에 많은 성경 구절들을 깨닫게 됨으로 더욱 큰 확신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6. 이 책에서 성례 교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했는데, 왜냐하면 나는 오래전부터 자주 성례에 대하여 검토해 왔기 때문입니다.

총 33개의 소요리 문답과 총 27개 장의 대요리 문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교리 교육의 순서대로 성경에 대한 문답으로 시작해서,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사역에 대해서, 이어서 인간의 타락과 구원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 삼중직, 비하와 승귀의 상태에 대한 문답으로 이어진다. 교회에 대한 문답과 구원론적인 항목들(믿음, 소명, 칭의, 성화)에 대한 문답이 이어지고, 두 가지 성례에 대한 설명과 종말론 중 부활에 대한 문답으로 끝이 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소요리, 대요리 문답뿐만 아니라 일치 신조 및 여러 신앙 고백서와 비교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메모란을 삽입했다.

존 오웬 소요리, 대요리 문답 ㅣ 존 오웬 ㅣ 마르투스 ㅣ 134쪽 ㅣ 10,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존오웬 #소요리문답 #대요리문답 #기독신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