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자체 ‘행정명령’ 발언 등 적절치 못해
자발적 격리가 당연, 여론으로 통제해선 안돼”

한교총 “공권력 동원처럼 보이니 굉장히 속상”
NCCK “일제하 금지된 이후 예배 자제는 처음”

박양우 장관
한교총이 12일 마련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상임회장회의 및 기도회’에서 힌 참석자의 발언을 듣고 있는 문제부 박양우 장관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을 검토하겠다고 하는 등 정치권에서 잇따라 기독교 예배를 압박하는 발언이 나오자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이 12일 교계를 찾아 사과의 뜻을 전했다.

박 장관은 먼저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김태영·류정호·문수석 목사, 이하 한교총)가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상임회장회의 및 기도회’를 찾아 “일부 지자체의 행정명령 (발언) 등은 적절치 못했다.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면 접어 달라”고 했다.

이어 “국회에서 종교집회 (자제 촉구) 결의를 하고, 일부 지자체에선 집회금지 행정명령 등이 언급되었는데 적절치 못했다”며 “종교 집회의 자유는 헌법에 보장되어 있다. 정부는 기독교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에 관여, 간섭할 수 없다. 정부 뿐 아니라 어느 누구도 관여할 수 없다”고 했다.

한교총
한교총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상임회장회의 및 기도회’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또 “종교를 담당하는 주무부처가 있는데 정부가 앞장서서 강압적으로 하겠는가. 그건 오해”라며 “그럼에도 지자체에서 불편한 말씀과 행정이 일부 있었던 것에 대해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며, 다시 한 번 유의해줄 것을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특히 “통계로 볼 때 교회에서 감염과 관계된 것은 사실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신천지와 교회를 혼동하는 건 당연히 안 된다. 정부도 결코 동일시하지 않는다”고 했다.

아울러 “신앙적인 핍박은 있을 수 없다. 다만 환경적으로 밀집된 시설을 굉장히 조심하고 있기에 그런 측면에서 모든 국민들이 유의해 달라는 뜻으로 이해해 달라”며 “격리는 자발적인 것이 당연하다. 여론으로 통제하는 것은 옳지도 않고 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

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목사는 “(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하는 것처럼 보이니 굉장히 속상하다. 자발적 협력을 이끌어내실 수 있도록 해달라”며 “대통령에게 긴급명령권을 발동해달라고 하는 얘기까지 있는데 교회는 그런 기관이 아니라고 말해달라”고 요청했다.

공동대표회장 류정호 목사도 “아무리 위중한 상황이라도 교회가 기도하고, 예배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더욱 살아계신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고 했다.

NCCK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박양우 장관(왼쪽)이 NCCK 총무 이홍정 목사와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앞서 박 장관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찾아 총무 이홍정 목사와도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주일예배가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생명과도 같은 요소일 텐데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것은 평가받아 마땅하다”며 “(교계가) 협조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전혀 협조하지 않은 것처럼 비치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했다.

이에 이 목사는 “한국교회 입장에서는 일제의 신사참배 하에서 강제로 예배가 금지된 경험 외에는 이번 코로나 발생으로 인한 예배 자제가 처음”이라며 “한국교회가 생명의 안전을 가치에 두고 고정적으로 드려왔던 예배를 양보하고 자제하는 행위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양우 #한교총 #NC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