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압적 조치가 오히려 방역 방해?
신천지 신자들 지금도 숨고 있을 것
되레 강제조치로 더 큰 피해 막아야”

신천지 이만희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가 지난달 27일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를 감염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하면서 그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하던 모습 ©뉴시스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했던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대표 신강식, 이하 전피연)가 이 씨를 추가로 고발할 예정이다.

전피연 관계자는 3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검찰에 추가로 증거를 제출하면서 다시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인 명단 압수 등 신천지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를 촉구하는 의미”라고 했다.

이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이 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로 신천지 신자가 음성적으로 숨는 움직임이 확산할 경우 방역에 긍정적이지 않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한 일종의 반박 차원이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오히려 현 시점에서 신천지 신자가 음성적으로 숨어 더는 방역이 뚫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강제수사 등 강압적 조치가 필요하다. 즉 그들이 숨는 건 정부의 강압적 조치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은 사실상 신천지가 처음부터 사실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바람에 이미 뚫린 상황”이라며 “그들이 그렇게 하는 건 종교적 이유 등 그들 내부에 있지 강제수사 등 외부적 요인 때문이 아니다. 벌써 많은 신자들이 숨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는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더 늦기 전에 정부가 강제권을 발동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며 “이런 조치를 취할 경우 우려되는 점보다 그렇게 하지 않아 오는 피해가 훨신 더 클 것”이라고 했다.

최근 법무부 추미애 장관은 “당국의 역학조사를 방해하거나 거부하는 등 불법행위가 있으면 압수수색 등으로 강제수사로 강력하게 대처하라”고 일선 검찰청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도 비슷한 취지로 발언했다.

한편, 신천지는 질병관리본부에 국내 21만2,324명, 해외 3만3,281명, 교육생 6만5,127명 총 31만732명의 신도 명단을 제출했다. 그러나 여전히 이들이 정확한 명단은 제출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1일 정례브리핑에서 “(신천지 측이 제출한 신도) 명단의 신뢰성 부분은, 우리 시를 포함해 경기도 등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 앞에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며 정부가 신천지 과천본부를 압수수색해 정확한 신도 명단을 확보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요청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천지 #이만희 #코로나19 #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