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의연대 최모양 탈북 강제 북송 중지 기자회견
9살 최모양의 북송 위기를 막기위한 북한정의연대 집회 당시 모습©기독일보DB

[기독일보 이나래 기자] 유엔총회가 오는 18일 본회의를 열고 지난달 14일 제3위원회에서 표결 없이 합의 방식으로 채택한 북한인권 결의안을 최종 확정할 예정인 가운데, 대북인권단체 북한정의연대(정베드로대표)는 유엔세계인권선언 71주년(12월10일)을 기념하여 14일(토) 오후 3시 30분에 인사동에서 북한인권개선 거리캠페인을 실시한다.

캠페인에는 북한정의연대 국제팀이 정치범수용소 철폐와 탈북난민강제북송 반대를 위한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자원봉사자들이 유엔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보고서를 요약한 전단지를 시민들에게 배부한다.

이번 캠페인의 취지는 유엔에서의 적극적인 북한인권 논의와 결의를 촉구하고, 대한민국 정부의 북한인권 증진 노력 촉구와 각 부서(통일부·외교부)의 북한인권 관련 직무와 책임을 강화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북한정의연대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북한인권 개선노력과 권고에도 불구, 대한민국 정부와 정당은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에만 관심을 갖고 예산을 불공정하게 편성하는 등 북한주민의 참혹한 인권실태를 외면하고 있는 행태에 대하여 개탄하며, 아래와 같이 북한인권개선 7대 과제를 즉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1.정부의 유엔과 국제사회에서의 북한인권관련 부문 참여와 노력 촉구

2.정부의 대북협상에서 남북인권대화 실시와 북한인권개선 노력 촉구

3.북한인권법 시행에 따른 대통령의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임명 촉구

4.북한인권법 시행에 따른 대통령 북한인권재단 설치 공약 이행 촉구

5.각 정당의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 즉각 시행

6.국제법과 국내법을 위반한 북한어부 강제송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7.외교부 해외 대사관 탈북민보호 직무 매뉴얼 공개 및 책임강화

위와 같은 북한인권과제와 북한인권문제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북한정의연대는 2020년도에는 북한인권 국제연대활동 강화, 정부와 각 정당의 북한인권 증진 노력 촉구, 국내의 북한인권 관심 고조를 위한 대국민 북한인권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정의연대는 북한인권 개선 및 탈북난민 실태를 알리는 목적으로 2007년부터 북한인권거리켐페인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정의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