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국경 탈북자 강제송환중 실신절규
©북한정의연대 동영상 캡쳐

[기독일보 이나래 기자] 북한인권단체인 북한정의연대(정베드로 대표) 소식통에 의하면 지난 23일 중국에서 출발한 탈북자 10명이 베트남 국경을 넘은 후 베트남 변방대에 체포되었다.

북한에서 부모를 잃은 고아출신(꽃제비)3명의 탈북남성, 7명의 탈북여성들은 휴대하고 있는 핸드폰으로 주 베트남 한국대사관에 즉시 보호요청을 하였다.

그러나 주 베트남 한국대사관은 이 사안을 절대 외부나 언론에 알리지 않는 조건으로 한국대사관이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아무런 외교적 노력이나 조치가 없었고 지금까지 어떤 영사나 책임자가 다녀간 적도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탈북자들은 베트남 군인들에 의해 중국국경으로 강제 추방되는 중에 길에 쓰러지거나 실신하는 등 중국 당국에 의해 다시 북한으로 강제북송 될 위기에 처해있다.

이에 이 사안을 접수한 북한정의연대는 최근 대한민국 정부와 외교부가 탈북자들의 보호노력이 전혀 없이 방치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개탄하며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북한정의연대는 이번 사안 외에도 무수한 탈북자들이 중국과 제3국에서 체포되었다는 접수를 받고 대한민국 외교부에 보호요청을 하여 강제북송을 막아달라고 호소하였으나 지금껏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대부분 강제북송 되었다.

베트남국경 탈북자 강제송환중 실신절규
강제 북송 중인 북한 주민들©북한정의연대 동영상 캡쳐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