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국제] 미국과 북한이 곧바로 '북한 당국자와 미국 민간 전문가가 만나는 형식'인 이른바 1.5트랙 대화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한반도 정세가 중요한 국면으로 접어들 모양세다.

일본 민영방송인 TV아사히는 7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이 이날 베이징을 경유해 유럽으로 출국했으며, 미국 민간 전문가와 만나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는 우리 정부 당국자가 미북 간 1.5트랙 대화 움직임에 대해 알고 있다면서도 "(정부간의 공식 대화가 아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코멘트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월초 최선희 국장 등을 뉴욕으로 불러 1.5트랙 협의를 할 계획이었지만 2월 중순 화학무기를 사용한 김정남 암살 사건이 발생하자 전격 취소한 바 있다.

북한이 4월 15일 김일성 생일, 4월 25일 군 창건일 등 주요 도발 계기에 핵실험 등 중대 도발을 하지 않으며 파국을 피하자 취소했던 1.5트랙 협의를 2개월만에 다시 추진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협의는 '반민반관'의 한계는 있지만 지난달 6∼7일 미중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핵 프로세스가 요동치기 시작한 이후 미북이 처음 마주 앉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커 보인다.

대북 관측통들은 북한의 도발이 잠잠해지면 미북간 탐색 성격의 대화가 언젠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5월초라는 시점은 생각보다 빠르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입장에서는 북한이 과연 비핵화 대화에 복귀할 일말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탐색하려는 차원에서 이번 대화를 추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으로선 아직 대북 협상에 나설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등 진용이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이 비핵화협상 테이블로 돌아올 일말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전직 관리 등을 내세워 탐색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북한 역시 트럼프 행정부를 포함한 미국 조야의 기류를 탐색하는 한편 자국을 조여오는 고강도 대북 제재·압박망에 '숨구멍'을 만드는 측면을 의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미대화 #북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