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 의원
©이춘석 의원실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농림부가 익산시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던 할랄식품단지 조성 및 도축장 건립에 대해 시민들의 동의 없이는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익산갑, 법사위)은 27일 오후 농림부 차관과의 면담에서 이 같은 확답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농림부는 작년 3월 박근혜 대통령 중동 방문 이후 할랄 전용 도축장 및 도계장 건립 추진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최근 익산 시민들 사이에서 할랄식품단지 조성으로 인한 무슬림 인구 유입과 도축장 건립 등에 대한 반대여론이 급격히 높아지자 주춤하는 태도를 보이다가, 또 24일 모 일간지에서 할랄단지 조성 백지화 기사가 나오자 오보라고 해명하며 입장을 바꿨다.

이 의원은 “농림부의 애매모호한 입장이 익산 시민들의 근거 없는 불안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할랄 전용 도축장은 물론, 할랄식품단지 역시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고 하지만 추후에 필요하게 된다 하더라도 익산시민들의 동의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여인홍 농림부 차관은, “향후 할랄식품기업들의 입주수요가 늘어난다 하더라도 익산시민들이 반대하면 단지를 조성할 수 없다”며, “할랄 전용 도축장 역시 익산지역과는 무관한 것으로 시가 공모에 응하지 않는 한 건립을 강행할 순 없다”고 강조했다.

이로써 무차별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할랄단지조성에 관한 오해와 불안들은 일단락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아무리 국가사업이라 하더라도 익산시민들의 여론을 외면하고 강행할 수는 없다”며, “향후 시민들의 뜻에 반하여 다시 할랄식품단지가 문제될 경우엔 익산시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편 28일에는 전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익산시 왕궁면 국가식품클러스터 홍보관에서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으로부터 ‘할랄단지 개발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보고 받고, “할랄구역 지정의 실익이 없어 추진하지 않겠다”는 확답을 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할랄 #익산 #이춘석 #할랄푸드 #할랄클러스터 #할랄식품 #할랄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