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멜론 로엔 인수
▲카카오가 국내 1위 음악서비스 '멜론' 운영사 로엔엔터테인먼트를 11일 인수한다고 밝혔다.

[기독일보=IT기업] 카카오가 국내 1위 음악서비스 ‘멜론’ 운영사인 로엔엔터테인먼트(로엔)의 지분 76.4%를 1조 8,700억원에 인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로엔의 음악 콘텐츠가 가진 고유의 장점을 살려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글로벌 진출의 토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적 판단에서 이뤄졌다고 카카오 측은 설명했다.

카카오는 모바일 시대의 중요한 성장 동력의 하나로 콘텐츠 플랫폼 사업에 주목해 왔다. 이를 위해 1boon 등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확대, 다음tv팟과 카카오TV를 활용한 동영상 콘텐츠 강화 등을 진행했으며,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유료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을 성공시킨 포도트리를 자회사로 인수했다.

카카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과 로엔의 음악 콘텐츠가 결합해 새로운 시장 창출, 음악 창작자 기반의 콘텐츠 생태계 확대, 경쟁력 있는 콘텐츠 생산 및 발굴을 통한 글로벌 진출 모색 등 다양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로엔은 기존의 음악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카카오의 모바일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형태의 음악 서비스들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로엔은 향후 카카오의 강점인 소셜 네트워크와 접목한 음악 서비스, 사용자 이용 패턴에 기반한 큐레이션 서비스, 아티스트 중심의 모바일 창작 커뮤니티 제공으로 경쟁력 있는 콘텐츠 확보, 카카오가 보유한 기존 콘텐츠와 결합한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음악 전문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인수로 홍콩계 사모펀드인 스타인베스트 홀딩스가 2년 남짓만에 1조2000억원대의 막대한 시세 차익을 쥐게 됐다.

이에 앞서 스타인베스트먼트는 2013년 7월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플래닛으로부터 주당 2만원, 총액 2659억원에 로엔 주식 1329만4369주를 매입했고 그해 11월 리얼네트웍스(RealNetworks)로부터 로엔 주식 223만4221주를 취득했다. 당시 주당 매수가격은 1만4000원이었다.

스타인베스트먼트는 로엔 주식을 취득하는 데 총 2872억원을 투자해 2년 6개월 만에 1조 2091억원에 달하는 차익을 챙기게 된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멜론 #카카오. #로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