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 신년사
▲정의화 국회의장이 2016년 신년사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처

[기독일보=정치] 정치권은 31일 일제히 신년사를 통해 '2016년 병신년(丙申年)'을 임하는 자세를 밝혔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화위정수(和爲政首)의 마음으로 올 한 해를 임하겠다”며 “화합이야말로 정치의 으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먹여 살리는 문제가 정치의 으뜸’이라는 다산 정약용의 식위정수(食爲政首)에서 ‘식’을 ‘화(和)’로 대신했다.

정 의장은 “식위정수(食爲政首)의 진리도 국민화합의 굳건한 토대 없이는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이라며 ‘화합’을 강조하고, “분열과 갈등의 중병을 앓고 있는 우리 사회를 치유하고 화합과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치가 제대로 서야 하고, 국회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 고 역설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신년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16년 신년사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신년사에서 “저희 새누리당은 올해 화두를 개혁으로 설정했다”며 “범사예즉립(凡事豫則立), 즉 모든 일은 예측하고 준비하면 잘 된다는 말처럼 다시 미래를 대비하는 개혁의 깃발을 높이 들어 올리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공무원연금 개혁, 민생경제 활성화, 노동개혁,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들기 등 여러 가지 역사적 혁신과제를 추진했다”며 “해가 바뀐다고 개혁의 흐름이 단절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은 경제체질을 강화하고 경제활력을 높이려는 정부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고 민생 최우선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신년사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2016년 신년사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우리 당은 서민과 중산층의 삶을 책임질 유일한 대안정당”이라며 “민생을 책임지는 유능한 경제정당,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수권정당으로 거듭나 국민 모두가 다 함께 잘사는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박근혜 정권 3년, 경제는 어렵고 민생은 고달프다”며 “민주주의와 민생, 한반도 평화를 지켜내는 것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소명이고 시대정신”이라고 강조면서 “ 국민이 바라는 강한 야당, 야당다운 야당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오는 10일 신당창당추진위원회 발족을 앞두고 있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도 “새해에는 정치의 큰 변화를 꿈꾸어 본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는 함석헌 선생의 글을 인용해 “저는 꿈이 있는 나라여야 산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모두가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는 나라를 만드는 새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년사 #정의화 #김무성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