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 기회다, 쫄지말고 저질러라", 삼성전자 윤부근 사장이 <열정樂서>를 통해 이 시대의 청춘에 전하는 열정의 메시지다.
 
▲ 삼성전자 윤부근 사장

지난 2월 29일 부산 KBS홀에서 열린 <열정樂서> 스페셜. 강연장을 가득 메운 3500여명의 대학생 앞에 강연자로 나선 윤 사장은 "돌이켜 보면 마음대로 되는 일이 별로 없었다"는 말로 강연의 문을 열었다.

 
고향 울릉도의 수산고등학교를 다니던 윤 사장은 '의사가 되겠다'는 결심으로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대구로 유학, 고등학교를 5년이나 다녔다. 하지만 의대 시험에 낙방, 결국 공대에 진학했고 1978년 삼성전자에 입사했지만 처음 원했던 통신이 아닌, 당시 인기없는 TV 부서에서 일하게 되었다. 꿈과 다른 길을 계속 걷게 되었지만 윤 사장은 "모든게 기회다 여기고 매순간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후 인도네시아 공장TF로 발령나 남들이 '좌천됐다'고 수근거릴 때도, 입사 동기중에 가장 승진이 늦었을 때도 윤 사장은 좌절하지 않고 이 순간을 어떻게 기회로 만들지 고민했다. 이후 본사에 돌아와 그동안의 해외 시장 경험을 무기로, 보르도와 LED TV 등 지금의 '월드베스트' TV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2009년 국제금융위기로 모두가 고가 TV 개발을 말렸을 때 오히려 과감히 도전했고 누구도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뒀다"며 "원하는 대로 안된다고 좌절하지 말라. 주어진 환경과 변화를 받아들이고 내 것으로 만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삶을 "쫄지말자, 수용하자, 기울이자, 들이대자, 저지르자"는 다섯가지 키워드로 요약한 윤 부근 사장은 마지막으로 "내 열정은 파도다"라고 밝혀 대학생들의 우레와 같은 박수를 받기도 했다.
 
▲ 김주하 MBC 앵커

이 날 <열정樂서> 스페셜에는 윤 사장 외에도 '대학생들이 가장 닮고 싶은 여성 1위'로 꼽히기도 한 김주하 MBC 앵커와 슈퍼스타 K 시즌3의 우승팀인 울랄라 세션이 강연에 나서 많은 대학생들의 함성을 받았다.

 
<도전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는 주제로 강연에 나선 김주하 앵커는 대학 시절 '괴팍한 목소리'라는 이유로 케이블 방송사 시험에 낙방한 일화를 공개했다. "정말 아나운서가 될 수 있을까" 낙심하던 차에 김동건 아나운서를 만나러 무작정 방송국에 찾아가 자신이 앵커로서 자질이 있는지 평가 받았던 일도 털어 놓았다.
 
그는 "명함만 바꾸려고 기자로 전직한게 아니라 뉴스에 영향력을 주는 '앵커'가 되고 싶었다"며 "진짜 기자가 되기 위해 위해 밤 11시에 퇴근하고 새벽 4시에 출근하길 1년여를 반복했다. 주말 야근에 쓰러질 정도로 죽도록 노력했더니 비로소 동료들의 인정을 받게되었다"며 부단한 노력과 적극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꿈은 크게 갖고 남들에게 소문도 내야 게을러지지 않는다"며 자신만의 꿈을 실현하는 비결을 소개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대학 시절 실패는 경험이 되고 사회에서의 실패는 경력이 된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모든 것을 경험하라"며 강연을 마무리, 대학생들의 박수 갈채를 받았다.
 
이어 울랄라 세션의 열정적인 콘서트가 이어졌다. 울랄라세션은 무명으로 지낸 시간을 떠올리며 "울랄라 세션에게 열정이란 '빚'이다. 무명시절의 빚을 갚기 위해 열정적으로 살았더니 '빛'이 보였다"고 말해 강당에 모인 청중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삼성의 대학생 커뮤니티 ‘영삼성’이 주최하고, 삼성그룹이 후원하는 대학생 대상 토크 콘서트 '열정락(樂)서'는 3월 본격적으로 '시즌2'에 돌입, 11월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삼성의 CEO, 각 분야의 명사, 유명인 강연자가 한 회에 동시 출연해 대학생들의 고민을 나누고 땀의 가치를 일깨우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삼성전자 #삼성 #열정락 #윤부근사장 #부산KBS홀 #김주하아나운서 #김주하 #울랄라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