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자녀와의 하루 평균 대화시간이 1시간도 안 돼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생들은 평일 평균 1시간을 혼자 지내고 있었다.

27일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과학기술부의 위탁을 받아 전국의 초·중·고 학부모 15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1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자녀와의 하루 평균 대화시간은 평균 46분이었다.

▲26∼50분 이하(42.7%)가 가장 많았고 ▲25분 이하(26.5%), ▲51∼100분 미만(20.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저학년으로 갈수록, 성적이 높을수록 대화 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은 고교생일 수록, 성적이 나쁠 수록 자녀에 대해 부모들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행동이 필요해 보인다.

대화 내용을 보면 학급생활(27%)이 가장 많았고, 이어 학업 및 학습방법(22.8%), 교우관계(21.2%), 진학 및 진로(12.4%) 순이었다.

한 학기에 선생님과 면담 횟수가 '한번도 없다'는 응답이 31%나 됬다. 횟수별로는 1회(47.5%)가 가장 많았고, 이어 2회(15.9%), 3회(3.5%), 5회 이상(1.4%)의 순이었다.

학교급별로 중학교의 면담 횟수가 가장 저조했고 '없다'는 비율(39.5%)도 가장 높았다. '면담 0회' 비율은 고 35.3%, 초 23.1%였다.

교사와의 접촉 유형은 집단모임(40.7%)이 가장 많았고 서신(17.5%), 전화 또는 통신(15.6%), 면대면 만남(14.8%) 순이었다.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을 조사한 결과, 평일 하교 후 혼자 있는 시간은 평균 58분이었다. 이 중 중학생(68분)이 가장 길었고 고교생(49분)이 가장 짧았다.

휴일에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은 평균 71분으로, 고교생(91분)이 가장 길었고 초등학생(50분)이 가장 짧았다.

이번 조사에서 학교가 학생을 위해 중점을 둬야 할 역할은 인성 및 사회성 지도(40.7%)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이는 최근 흉포화·조직화 되고 있는 학교 폭력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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