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총서 발행

기독교한국루터회에서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루터전집 번역 작업과 함께 루터총서를 선정 발행하기로 하고 먼저 알리스터 맥그라스의 루터의 십자가 신학 개정판을 발행하였다. 앞으로도 아래의 도서 외 루터관련 신간 도서를 계속 발행할 계획이다.

루터의 십자가 신학<개정판>(알리스터 맥그라스 저, 김선영 역)
개혁자 마르틴 루터(제임스 M. 키텔슨 저, 김승철 역)
루터와 종교개혁(지원용 저)
마르틴 루터(생애와 사상) 지원용 저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3대 논문(마르틴 루터 저, 지원용 역)
프로테스탄트 신앙원리(P.S 왓손 저, 이장식 역)
마르틴 루터(은총으로 의롭게 됨) 카터 린드버그 저, 이현주 역)
그 외 루터관련 신간 도서 발행 계획 중

루터의 십자가 신학

『루터의 십자가 신학』(Luther’s Theology of the Cross: Martin Luther’s Theological Breakthrough)은 알리스터 맥그라스(Alister E. McGrath)가 자신의 첫 저서였을 뿐만 아니라, 가장 소중히 여기는 책들 중 하나라고 소개하는 책이다. <신국판, 360페이지, 가격 17,000원> 1985년 첫 선을 보인 이 책의 우리말 번역본은 2001년 컨콜디아사에 의해 출판되었다. 저자는 2011년 25년이라는 세월의 흐름 속에 새롭게 축적된 루터연구의 결과물들을 반영하고, 초판의 몇몇 주장들과 결론들을 수정하여 개정판을 내놓았다.

제목이 말하고 있는 것처럼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루터에게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했던 1509년부터 1519년까지의 시기에 초점을 맞추어 루터의 종교개혁 신학의 출현, 특히 “십자가 신학”의 출현과 더불어 그 격동의 시기를 연구하여 그 결과물을 독자들과 나눈다. 저자는 루터의 유명한 “십자가 신학”의 출현은 어떻게 인간이 거룩하고 의로운 하나님 앞에서(coram Deo) 받아들여질 수 있겠는가에 대한 루터의 변화하는 이해의 한 양상으로 해석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 문제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이와 함께 이 책은 어떻게 루터가 중세 후기의 많은 신학적 그리고 영적 논쟁들, 특히 그가 속해 있었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 내에서 진행되고 있었던 논쟁들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제시하면서,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의 받아들여짐에 대한 루터의 변화하는 견해들을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저자는 역사적인 차원에서 루터의 신학적 돌파의 성격과 시기, 그리고 비텐베르크를 중심으로 한 인문주의, 유명론, 아우구스티누스주의 전통에 초점을 맞추어 지적이고 문화적이고 종교적인 다양한 배경을 다룬다. 그리고 이와 함께 신학적인 차원에서 그 내용과 현대적 의미를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높은 학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저자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분자생물학과 신학을 포함하여 세 개의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역사신학을 가르쳤고 위클리프 홀 학장을 지냈으며, 런던 킹스 칼리지에서 가르쳤다가, 2014년부터는 다시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과학과 종교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21세기 대표적인 복음주의 신학자이자 영향력 있는 기독교 작가요 변증가로 잘 알려져 있는 저자는 특별히 16세기 프로테스탄트 개혁과 루터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글들을 써 왔다.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한국개신교의 뿌리인 마르틴 루터가 가장 중요시 여겼던 “십자가 신학”을 깊이 있게 연구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저자는 수십 권의 책과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최근 우리말로 번역된 주요저서로는『이신칭의』,『십자가로 돌아가라』(이상은 생명의 말씀사),『믿음이란 무엇인가』,『하나님은 누구인가』,『예수님은 누구인가』(이상은 성서유니온),『하나님의 칭의론』(CLC),『종교개혁사상』(기독교문서선교회),『기독교 변증』(국제제자훈련원),『도킨스의 망상』(살림) 등이 있다.

역자 김선영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영어교육(B.A.)과 영문학(M.A.)을, 연세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M.A., Ph.D.)을 공부했고, 미국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교역학 석사(M.Div.)와 박사(Ph.D., 교리사) 과정을 마쳤다. 저서로는 Luther on Faith and Love: Christ and the Law in the 1535 Galatians Commentary (Fortress Press, 2014), 『믿음과 사랑의 신학자: 마르틴 루터』(기독교서회, 2014)가 있고, 번역서로는 『초기 기독교 교부들』이 있다. 현재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조교수로 가르치고 있고, 기독교한국루터회 종교개혁500주년기념 루터전집 번역·출판 사업회 총무로 활동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루터 #루터의십자가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