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부총리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정부ㆍ경제계 협력선언'에서 선언문에 서명 후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기획재정부

정부와 경제계가 '청년 고용절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오는 2017년까지 총 20만개 이상의 일자리 기회를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4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고, 경제계는 신규 채용ㆍ인턴ㆍ직업훈련 등을 통해 16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 기회를 제공토록 노력하는 게 골자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들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등 경제6단체장들은 27일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정부ㆍ경제계 협력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경제계는 청년인력을 우선 채용하고 임금피크제를 도입해 3만5000명을 추가 채용키로 했다. 7만5000명에게 인턴십 프로그램을, 5만명의 청년에게는 유망직종 직업훈련과 일·학습병행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대기업ㆍ공공기관 위주의 청년인턴제는 우량 중소ㆍ중견기업 대상으로 연 5만명 규모로 확대하고, 인턴 후에는 정규직 채용으로 이어지도록 지원을 개편하기로 했다.

전국 17개 광역 시ㆍ도에 설치된 대기업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활용해 청년층이 선호하는 유망 직종을 중심으로 직업훈련 인원을 2만명 정도 늘리기로 했다.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를 확대하고 재직자 위주로 운영되던 '일ㆍ학습 병행제'를 재학생 대상으로 확산하는 등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중심의 학교 교육도 강화하기로 했다. 대학전공별로 중장기(5년ㆍ10년) 인력수급전망을 10월 말까지 제시하고 우수대학을 중심으로 인센티브를 집중 지원하는 등 산업 수요에 기반을 둔 대학 구조개혁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기업의 신규 채용을 유도하기 위해 기업이 전년보다 청년 정규직을 더 채용하면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청년고용증대세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세대 간 상생고용 지원제도'를 신설해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청년 정규직을 늘린 기업에는 신규 채용 1인당 연간 1080만원(대기업ㆍ공공기관 540만원)씩 2년 동안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공공부문에서 연평균 5500명 규모인 교원 명예퇴직을 연간 2000명씩 늘려 2017년까지 총 1만5000명의 신규 교원 채용 여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간호에 필요한 모든 입원 서비스를 병원이 제공하는 '포괄간호서비스'를 내년에 서울 지역 및 상급 병원으로 확대해 1만명의 간호 인력을 추가 확충하기로 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4500명을 신규 채용하고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한 공공기관 청년 채용도 8000명 늘리기로 했다.

청년들의 해외취업 기회도 유망 직종의 전문 인력 중심으로 연 1만명 규모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일자리 친화적인 경제구조를 조성하기 위해 임금피크제 확산과 노동시장의 불확실성 해소 및 유연ㆍ안정성 제고에 초점을 맞춘 노동시장 개혁에도 매진하기로 했다.

정부와 경제계는 이번 프로젝트가 실제 현장에서 구현되도록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구성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청년 고용절벽 문제는 우리 사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면서 "청년들에게 '내 일(my job)'을 찾아줘야 청년들의 '내일(future)'이 있고 우리 경제의 내일도 밝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이창하 기자 사진설명.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정부ㆍ경제계 협력선언'에서 선언문에 서명 후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기획재정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