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73)씨가 검찰에서 15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고 25일 새벽 귀가했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전날 오전 10시40분께부터 이날 오전 1시55분께까지 노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노씨의 검찰 출석과 귀가는 모두 비공개로 이뤄졌다.

성 전 회장은 2005년 행담도 개발 비리 사건으로 기소돼 2007년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으나 상고를 하지 않아 징역형이 확정, 그해 12월31일 특사로 복권됐다.

검찰은 노씨를 상대로 성 전 회장이 특사 대상자 명단에 오르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이 과정에서 금품이 오고 갔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검찰은 김모(60) 전 경남기업 상무로부터 "성 전 회장의 지시로 노씨에게 특사를 부탁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노씨는 "특사 청탁을 받았으나 단호히 거절했다"는 입장을 밝히며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특사 의혹과 관련해 박성수(51)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상대로 서면·소환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낸 새정치민주연합 전해철(53) 의원과 이호철(57)씨를 상대로도 서면조사를 벌여 특사 대상자 선정 방법과 특사를 요청한 주체 등에 관한 사실 관계를 확인했다.

노씨가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4번째다. 그는 지난 2004년 남상국 전 대우건설 사장 측으로부터 연임 청탁과 함께 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처음 재판에 넘겨졌다. 2006년에는 농협중앙회의 세종증권 인수에 영향력을 행사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2012년에는 경남 통영시 공유수면 매립 면허 허가 과정에 개입해 금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한편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로비 의혹과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62) 의원에게도 지난 24일 오후 2시에 출석할 것을 통보했으나 김 의원은 이에 불응했다. 검찰은 김 의원에게 다시 소환 통보를 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노건평 #성완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