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입법회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결정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안을 부결시킨 데 대해 중국 중앙 정부가 강경한 대응을 시사했다.

18일 선거안 부결 소식이 나온 뒤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회 판공실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홍콩특구 입법회의 소수 의원들이 중앙정부와 대립하는 입장을 고집스럽게 유지하며 보통선거를 바라는 광대한 홍콩시민의 간절한 기대를 저버리고 전인대 결정을 모독했다"고 비난했다.

판공실은 또 "전인대 상무위의 홍콩특별구 행정장관 보통선거 문제에 관한 결정은 합법적이고 합리적이며, 법적효력이 있는 것"이라면서 "전인대 상무위가 확정한 홍콩 보통선거 방향과 법률 원칙은 지속적으로 관철되고 집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국무원 산하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도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이번 결과는 홍콩사회 주류의 민의를 배반한 것이며 중앙정부가 보고 싶지 않았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판공실은 "이번 선거안은 광범위한 사회 여론 조사를 통해 제정된 것으로, 홍콩기본법과 실정에 부합되고, 홍콩 다수 시민의 지지를 받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소수 의원들이 사적인 이익 때문에 보통선거 법안를 부결시켰고, 보통선거를 실현하는 중요한 기회를 상실하게 했다"고 전했다.

이어 판공실은 "이들 의원들은 이와 관련된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며 중앙 정부는 이번 선거안을 추진해온 렁춘잉(梁振英) 현 홍콩 행정장관의 지지 발언을 완전히 공감한다"고 표시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홍콩 입법회의 표결 결과에 대해 "보고싶지 않던 결과"라면서 유감을 표시했다.

루 대변인은 "홍콩의 개혁은 다른 국가의 개입이 허용되지 않는 내부 문제"라며 "홍콩의 지속적인 번영은 중국뿐만 아니라 국제 투자자의 이익에도 부합된다"고 역설했다.

이밖에 중국공산당 기관지 런민르바오(人民日報)도 19일 사설을 통해 "반대파 의원들의 보통선거안 부결은 주류 민의를 무시하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홍콩 친중국 성향 원후이바오(文匯報)는 "반대파가 고집을 부리면서 홍콩 민주주의 꿈이 파멸됐다"고 비난했고 또다른 언론인 다궁바오(大公報)도 "반대세력은 천고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홍콩 입법회는 참석 의원 37명을 대상으로 행정장관 선거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8표, 반대 28표, 기권 1표로 절대적 표차로 부결시켰다.

홍콩 입법회가 선거안을 부결하고, 중국 당국이 강경 대응을 시사하면서 홍콩 수반을 둘러싼 사태 향방이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9월 28일(현지시간) 홍콩 정부 청사 인근에서 대학생 등 수천 명이 중국 정부의 정치적 간섭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AP/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홍콩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