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수업의 한 장면.   ©한동대 제공

국내 유일의 미국식 로스쿨로서 순수 국내 교육 과정만으로 미국 변호사 다수 배출
변호사 시험 합격생 중 외국인 학생도 4명 포함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 국제법률대학원(Handong International Law School) 졸업생 19명이 지난 2월 미국에서 실시된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한동대에 따르면 이 중에 18명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1명은 뉴욕 주에서 합격했다. 매년 2월과 7월 두 차례 실시되는 미국 변호사 시험에서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은 지난해에 36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워싱턴 D.C. 변호사 시험 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이번 2월에 실시된 워싱턴 D.C. 변호사 시험의 전체 응시생 대비 합격률은 37%이다. 이는 지난해 2월에 실시된 시험의 합격률보다 약 10% 가량 낮아진 수치로 지난해보다 시험이 어려웠음을 입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은 이번 시험에서 18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은 국내 최초의 미국식 로스쿨을 표방하며 2002년도에 개원했으며, 졸업생 중 약 70%에 가까운 284명이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이는 미국 로스쿨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높은 수치의 합격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제법 분야 명문 로스쿨로 발돋움해왔다.

교수진은 미국 변호사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과정은 미국식 로스쿨과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수업은 100% 영어로 진행된다. 또한 재학 기간 동안 정부 부처, 대검찰청, 대법원, 국내·외 로펌, 기업 등의 인턴십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반영하는 능력도 동시에 배양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변호사 배출 뿐만 아니라 국제적 법조인 양성의 결실도 나타나고 있다. 졸업생들이 소정의 현지 교육과정 이수와 시험 응시 절차를 통해 인도, 뉴질랜드, 호주에서도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해 명실상부한 국제적 로스쿨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이번 합격자 중 외국 국적의 졸업생 4명이 포함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부손퉁(Vu Son Tung, 남, 29세, 베트남), 텝 소쿤바나리(Tep Sokunvannary, 여, 27세, 캄보디아), 남인나(Nam Inna, 여, 32세, 카자흐스탄), 캐나다 교포인 임희영(여, 29세) 등이다. 한동대학교는 설립 초기부터 개발 도상국에서 외국인 학생들을 초청해 장학금을 주고 교육시킨 후 자국의 인재로 다시 보내는 장학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한파 및 친한파 인재 양성에 큰 기여를 해 왔는데 이번 합격생들은 변호사라는 전문 직종인 만큼 자국에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이번에 합격한 베트남 출신의 부손퉁과 고려인 3세로 카자흐스탄 국적의 남인나 졸업생의 경우 한동대학교에서 학부 및 대학원 과정까지 장학금을 받고 졸업했다. 남인나씨는 "아동 인권 분야와 같은 공익법 분야에서 활동하고 싶다"고 합격 소감을 밝혔다.

에릭 엔로우(Eric Enlow, 미국 변호사)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원장은 "국내 유일의 미국식 3년 과정의 로스쿨인 우리 대학원에서 지속적으로 미국 변호사를 배출함으로 인해 국내 법률 시장에서 증대되고 있는 외국 변호사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이미 변호사로 활동중인 졸업생들의 평가도 우수하여 법률시장에서 그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내 교육과정만으로 미국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은 각 주마다 개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시험의 구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거의 모든 주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전미사법시험(Multistate Bar Examination, MBE)으로 객관식 시험이고, 둘째는 실무능력시험(Multistate Performance Test, MPT)과 전미논술시험(Multistate Essay Examination, MEE)으로 주관식 서술형시험이다. 이런 시험을 이틀 혹은 사흘에 걸쳐서 치며, 더불어 변호사로서의 윤리성과 자질을 평가하는 인적성 검사를 받는다. 이러한 시험과 검사 결과 등에 따라 각 주의 변호사협회로부터 최종 합격 여부를 통보 받는다.

미국식 로스쿨을 지향하는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은 교육과정이나 수업 방식이 미국 로스쿨과 유사하다. 토론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교수의 일방적 강의가 아닌 질문과 대답의 반복인 문답법(Socratic Method)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법률적 사고 능력(Legal Mind)을 향상시켜 간다. 또한 모의법정에서 가상의 재판을 열어서 예비 법조인으로서 재판 실무 능력(Lawyering Skills)을 배양하고 있다.

한동대학교 국제법률대학원은 영미법 관련 도서만 4만 여권을 보유한 별도의 전용 도서관이 있다. 이는 영미법 분야 장서 보유에 있어서 국내 최대 규모라 할 수 있다. 또한 영미법을 비롯한 전 세계 온라인 법률 데이타베이스을 구독하여 모든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갱신되고 있는 최신 판례들을 연구하고 분석할 수 있다. 특별히, 북한 인권 문제와 통일을 대비하여 별도의 북한자료실을 설치하여 관련 영문 자료를 비치하여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변호사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