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왼쪽)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취임 후 첫 외부 일정으로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을 방문해 진웅섭 금융감독원 원장에게 기념액자를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

[기독일보]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8일 취임 후 첫 일정으로 금융감독원을 찾아 진웅섭 금감원장과 면담을 가졌다.

임 위원장은 이날 "금융개혁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파트너이자 동반자인 금융감독원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金融改革 渾然一體'(금융개혁 혼연일체)라고 적힌 학정 이돈흥 선생의 작품을 진 원장에게 선물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한 몸이 돼 금융개혁을 추진할 상징물을 글로 써 달라고 부탁했다"며 "같은 작품을 두 장 받아 하나는 금감원에 선물로 드리고, 하나는 금융위에 걸어 놓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선물 값을 잘 하겠다"며 "임 위원장과 (금융개혁 추진에 대한) 생각이 같아 현장에서도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임 위원장은 금감원 주요 임원들과의 면담에서도 "금융위와 금감원은 금융개혁이라는 한 배를 타고 있으므로,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 하자"고 당부했다. 그는 "선수들의 작전을 일일이 지시하는 '코치'가 아니라 경기를 관리하는 '심판'으로 금융당국의 역할을 바꿔야 한다"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를 일신하고, 규제를 개혁하기 위한 해외사례를 정밀하게 조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회사가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비조치의견서(No Action Letter)를 활성화하고, 현장과 접점에 있는 실무자들까지 서비스 마인드로 재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조치의견서는 금융회사 등이 신규 영업이나 신상품 개발과정에서 법규에 위반되는지에 대해 금융당국에 심사를 청구하면, 금융당국이 회신해주는 제도다. 검토 결과 문제가 없으면 나중에 제재 등 법적인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임 위원장은 금융개혁 추진을 위해 '현장점검반 4개팀'을 내주중 설치하고, 현장 및 업권에 대한 깊은 지식과 풍부한 경험이 있는 인력을 배치하자고 제안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금감원 '금융민원센터'를 방문해 "금융의 신뢰성을 위해서는 '금융소비자 보호'가 더욱 더 중요하다"며 현장 직원들을 격려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