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서울 중구 외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열린 '원·위안화 은행간 직거래시장 개장 기념식'에서 김한조(왼쪽부터) 외환은행장, 주장정 중국대사관 경제공사, 최경환 경제부총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권선주 IBK외환은행장이 개장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이 1일 개장했다. 은행들이 위안화를 확보하기 위해 홍콩에서 달러화를 이용 교환한 불편함이 사라지게 됐다.

정부는 이날 오전 외환은행 본점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장 기념행사를 연다.

지금까지 은행들은 국내에 대규모 원·위안화 교환 시장이 없어 홍콩 등 외국에서 달러를 위안화로 교환해 왔다. 앞으로 직거래 시장이 개설되면 원·달러 시장과 마찬가지로 은행 등 시장 참가자들이 중개사(서울외국환중개, 한국자금중개)를 통해 원화와 위안화를 바로 거래하는 길이 열렸다.

정부는 원·위안화 시장이 개설되면 시장 참가자들이 중개사에게 내는 환전 수수료가 줄어들고, 중장기적으로는 은행의 대(對)고객 시장에서도 수수료 등 거래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위안화 거래가 늘고 참여자가 다양해지면 전체 외환시장의 체질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은 평일 오전 9시에 개장해 오후 3시까지 운영되고 전자중개 방식으로 거래되는 등 기본적으로 원·달러 시장과 같은 체계로 운영된다. 최소 거래단위는 100만위안(약 1억8000만원)이다.

신한, 우리, IBK기업, KDB산업, SC, 한국씨티, 외환 등 7개 국내은행과 교통, 도이치, 중국공상, JP모간체이스, 홍콩상하이 등 5개 외은 지점이 시장 조성자로 선정됐다.

정부는 원·위안화 시장이 원·달러 시장과 달리 개설 초기 자발적인 수요와 공급이 부족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시장 조성자제도'를 도입했다. 시장 조성자는 연속적으로 매수·매도 가격을 제시해 유동성을 공급하고 가격 형성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직거래시장 개장식에 참석해 "원·위안화 시장은 커다란 잠재력을 지낸 새내기 벤처기업"이라며 "이 벤처기업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으로 길러낼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위안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