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김종엽 기자] 국토교통부가 26일 한국표준협회를 통해 실시한 '2014년도 택배산업 서비스평가' 결과에 따르면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국적인 택배서비스를 제공하는 17개 국내 택배사(국토부 고시) 모두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B 등급)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택배사별 서비스 특성 및 영업 구조 등 차이를 감안해 ▲일반택배 ▲정기화물 ▲기업택배 3그룹으로 분리해 평가했다.

일반택배는 한진·현대·CJ대한통운·로젠 택배가 'B++' 등급, 동부·KGB·KG옐로우캡 택배가 'B+' 등급으로 나타났다. 이 그룹군은 타 그룹에 비해 물량 규모가 큰데도 안전성 및 서비스 성능 부문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평가됐다. 정기화물은 천일, 합동 정기화물이 'B++' 등급, 경동, 대신 정기화물이 각각 'B+', 'B' 등급으로 평가됐다. 정기 계약에 따른 고객이 많아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부피·중량 화물을 취급함에도 안전성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국토부는 분석했다. 기업택배는 용마로지스가 'A'등급, 고려·택배업 협동조합, 동진, 일양 택배가 'B++', 성화기업택배가 'B+' 등급으로 평가됐다. 고정 거래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타 그룹군에 비해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소비자 보호원 접수 건수도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세부 항목별로 안전성(화물 사고율) 부문의 경우 일반택배 그룹군에서는 한진·현대·로젠·KGB, 정기화물 군에서는 천일·대신, 기업택배 군에서는 용마로지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피해 구제성 부문에서는 현대, 천일·합동, 기업택배 군 전체 업체가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서비스 성능(익일배송률 등) 부문에서는 한진, 천일 정기화물, 용마로지스가 각각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실제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CJ대한통운, 천일 정기화물, 용마로지스가 각 그룹 내 타 택배사 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배 업계 내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국민생활 밀접 서비스인 택배 서비스 품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서비스평가 결과를 택배업체 대상 증차와 연계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업체별 증차 규모를 차별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평가는 국토부는 택배 업계 내 서비스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국민 생활과 밀접한 택배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택배산업 서비스평가를 도입·시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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