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권선택 대전시장의 도시철도2호선 공약 변경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염홍철 전 시장 역시 노선 공약변경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바 있어 도시철2호선이 공약 변경의 단골 메뉴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권 시장은 지난 선거 공약으로 2호선 건설방식을 노면트램으로 내건 바 있다. 교통복지 차원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분위기로는 공약변경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2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시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타운홀미팅에서 참석자 10명중 7명이 고가 자기부상열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타운홀 미팅에서 대전시가 전문가회의를 거쳐 도출한 공급과 운영, 이용 등 3가지 측면의 11가지 평가지표 등을 근거로 노면트램과 고가자기부상열차를 놓고 선호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사업비용 및 사업추진용이성에서 자기부상열차가 70%, 노면트램이 28.0%를 보였고 환경성 및 수단간 갈등요인에서도 자기부상열차가 73.0%, 노면트램은 24.0%를 보였다. 안전성 및 접근성 등에 대한 평가에서도 자기부상열차가 68.0%를, 노면전차는 27.0%에 그치는 등 모든 면에서 자기부상열차가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

행사의 무게감이나 현장분위기로 볼 때 앞으로 예정된 추가 여론조사와 무관하게 분위기가 고가 자기부상열차로 흐를 가능성이 많다는 게 안팎의 전망이다. 대전시 역시 단발성인 이 행사에 60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공을 들였다. 지난 선거에서 노면트램 공약으로 당선이 됐던 권 시장이 전임시장에 이어 또다시 공약을 변경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이미 권 시장은 당선직후 도시철2호선은 시민의 의견을 경청한 뒤 최적안을 결정하겠다면서 사실상 공약수정 가능성을 일찌감치 열어놨다는 비판이 나온 바 있다. 전임시장이 이미 고가자기부상방식으로 추진할 것을 결정한 것은 차치하고라도 건설방식을 수정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부터 다시 받아야 될 가능성이 많아 사업 자체가 수년간 늦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 출구전략을 어떻게 짤지가 고민일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타운홀미팅이 열렸던 당일 통합진보당과 정의당, 노동당 대전시당이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권 시장이 지방선거서 트램방식을 공약으로 당선됐는데 전임시장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말을 바꿨다"고 지적하는 등 공약변경에 대한 비판이 정치권으로 본격 확산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한편에선 노면트램과 고가자기부상열차만을 두고 선택지를 고르는 방식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타운홀미팅의 한 참석자는 "공약변경 가능성이 있다면 아예 전면 재검토하는 방안을 비롯해 원점에서 재논의하고 시민들에게 2호선의 필요성 여부부터 다시 묻는 것이 나을뻔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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