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7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14.10.23.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23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반도체총괄사장)가 주최한 '제7회 반도체의 날'행사가 열렸다. 반도체업계는 혁신기술을 통한 위기극복을 다짐했다. 김기남 협회장은 이날 행사 환영사를 통해 "중국 정부가 다양한 분야에 과감한 국가 지원을 통해 자국 반도체산업을 육성한 결과 최근 중국 반도체 산업이 놀라운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며 "혁신 기술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협회장은 "반도체 기술의 난이도가 점점 높아져 10나노급 기술 개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고, 투자 규모도 거대화되고 있어 반도체 기술 발전이 주춤하고 있다"며 "기술의 난이도 증가와 주변국의 추격이라는 어려움 속에도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들을 합심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소자, 파운드리, 팹리스 업체뿐만 아니라 장비, 소재, 부품업체들 모두 자체 기술력을 강화해 글로벌 최고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기술의 한계를 두려워하지 말고 3차원 반도체기술과 같은 혁신 기술로 한국 반도체 산업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지켜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 협회장은 또 "우리 반도체 산업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 국가 수출 1위 품목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미래 반도체산업도 웨어러블 기기와 사물인터넷(IoT) 등 여러 분야의 신규 수요 탄생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미래산업의 원동력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행사에서는 반도체의 날 제정 이후 사상 처음으로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 전동수 삼성SDS 대표(전 삼성전자 사장)가 주인공으로 세계 최초 3차원 V낸드 상용화 등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을 통해 메모리 세계 1위 수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동탑산업훈장에 국제엘렉트릭코리아 장재영 대표가, 산업포장에 SK하이닉스 김현곤 상무가 선정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김기남 #반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