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원 전 통일부장관   ©뉴시스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당면과제를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남북관계 개선 발전, 남북경제공동체 형성 그리고 평화체제 구축이다."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이하 평통기연)가 최근 일산은혜교회에서 개최한 8.15 광복절 기념 특별예배에서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은 "8.15와 6.25 그리고 6.15"라는 주제로 특강을 전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은 먼저 해방 이후 상황을 설명하면서 "우리와 비슷한 처지에 있던 오스트리아와는 달리, 우리 민족의 지도자들은 타협하고 단합하는데 실패하여 국가분단을 초래했다"고 분석하고, "국가 분단의 책임은 외세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자신에게도 있음을 인정하게 된다"고 했다. 더불어 "8.15 광복절을 맞으며, 우리의 소원인 통일은 우리 민족이 단합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전했다.

"6.25전쟁은 분단된 나라를 하나로 통일하기 위한 무력시도"라고 본 임 전 통일부장관은 "분단이 곧 전쟁의 원인이었다"면서 "전쟁은 통일을 위한 방법이 아니었다"고 했다. 이후 어려운 과정을 거쳐 남북정상회담이 2000년 진행됐고, 6.15남북공동선언이 채택됐다면서 "과정으로서의 점진적 평화통일 모델은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것으로 미국과 중국 등 한반도에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국가들의 지지와 협력을 얻기에도 충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임 전 장관은 특히 6.15공동선언을 높이 평가했는데, 이것이 실천으로 이어지면서 남북관계 개선의 추동력이 됐다고 평했다. 그는 "대북지원을 '퍼주기'라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만, 식량 비료 의약품 등 물자는 북한으로 갔지만 돈은 남한의 농민과 비료 및 제약회사 종사자들에게 돌아갔다"면서 "대북지원은 남한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체육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의 만남과 왕래, 교류와 협력이 빈번해지면서 시민참여의 공간이 넓어지고 서로 상대방을 더 잘 알 수 있게 됐다"며 "적대의식이 수그러들면서 긴장이 완화되고, 민족공동체의식이 함양되면서 상호신뢰의 싹이 터 남북관계가 개선되기 시작했다"고 했다. 6.15가 반세기의 '불신과 대결의 시대'를 넘어 '화해 협력의 새 시대'를 열었고, 평화와 통일의 길을 밝혔다는 것이다.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은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우선 6.15합의를 준수하며 남북관계부터 개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을 적이요 악마로 몰아 제재하고 고립시키려할 것이 아니라 평화와 통일의 동반자로 인정하고 일관성 있는 접촉과 교류 협력을 통해 상호신뢰를 다지면서 변화를 도모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남북이 서로 오고가고 돕고 나누는, 통일된 것과 비슷한 '사실상의 통일' 상황부터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6년간 남북관계가 경색됐다"고 밝히고, "이제 강자요 가진 자인 한국이 올바른 평화통일철학, 자신감과 인내심을 갖고 북한을 포용하고 잘 관리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구상을 실천하기 위해서도 6.15와 10.4선언 등 남북합의의 준수 이행을 확약하고 5.24조치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 동안 중단했던 "금강산 관광사업의 재개, 인도적 지원 추진, 교역과 경협 등 다방면의 교류협력 재개로 긴장완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임 전 장관은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서 "경제협력을 활성화하고 남북경제공동체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민족 전체의 복리향상을 위하여 경제협력을 활성화시켜 상호의존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 평화 통일의 지름길이란 것이다.

그는 타이완과 중국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우리도 경제적 접근을 서둘러야 한다"며 "그 동안 중단했던 교역과 경제협력을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북한 급변사태와 흡수통일에 대비한 준비 보다는 통일 이전 단계에서 경제협력을 통해 북한의 인프라 개선과 산업구조 조정, 풍부한 지하자원의 개발 등 경제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통일을 준비하는 길"이라며 "이는 남북의 공동이익이 될 뿐만 아니라 통일비용을 절감하는 첩경"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임 전 장관이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강조한 것은 "60년이 넘은 군사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는 일"이다.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는 노력 없이는 군사적 대결과 군비경쟁, 북핵문제의 근본적 해결이나 남북관계와 미-북관계의 정상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는 "이미 6자회담 9.19공동성명과 10.4남북정상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미-중-남북한 4자평화회담을 조속히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북핵문제와 관련, 임 전 장관은 "북한 핵개발은 결코 용납될 수 없으며 한반도는 반드시 비핵화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북핵폐기는 6자회담 9.19합의대로 미국과 북한이 적대관계를 해소하고 관계를 정상화하는 한편 평화와 안전이 보장될 때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북관계와 북핵 문제를 분리하여 접근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미-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은 "평화와 통일을 위해 가장 시급한 일은 남북 대결과 갈등을 부추겼던 과오를 반성하고 우리 마음속에 쌓인 분단의 장벽, 증오의 장벽부터 허물고 화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평화와 통일은 용서와 화해, 사랑과 나눔을 통해 북한 동포들의 마음을 얻어가는 과정"이라며 "접촉과 교류, 인도적 지원과 경제협력을 통해 북한의 변화를 이끌 북한 동포들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우리 기독인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이룩하기 위하여 남과 북을 참된 하나의 민족으로 엮어가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하고, "서독의 경우처럼, 교회가 북한 동포들을 위한 물질적 정신적 나눔운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한다"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의 능동적이고도 성실한 노력과 남북합의의 준수 이행, 4자평화회담 개최 그리고 미국의 대북관계 정상화를 촉구하는 등 할 수 있는 일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임동원 #평통기연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