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피아'(철도+마피아)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한국철도시설공단 김광재(58) 전 이사장이 4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김 전 이사장은 이날 오전 3시30분께 서울 광진구 자양동 잠실대교 전망대에서 한강으로 투신했다.

그는 작은 수첩 3장에 걸쳐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또 검찰 수사에 대해 "원망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는 "김 전 이사장이 투신한 잠실대교 위에서 양복 상의와 구두, 휴대전화 등을 발견했다"며 "자살로 잠정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김 전 이사장은 철도시설공단 전·현직 간부들이 납품업체 선정 과정에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었다.

김 전 이사장은 전날 오후 외출한 뒤 집에 돌아오지 않았으며, 검찰 조사를 앞두고 괴로움을 토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철피아'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철도 레일체결장치 납품업체인 AVT사(社)가 호남고속철도 궤도공사 납품업체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김 전 이사장 등 전·현직 임원들이 뇌물을 받고 특혜를 줬을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를 벌여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5월말 대전에 있는 철도시설공단 본사와 납품업체들을 압수수색하면서 김 전 이사장의 자택에서도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김 전 이사장이 숨진 채 발견되면서 검찰은 김 전 이사장에 대해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할 방침이다.

김 전 이사장은 행정고시 제24회로 공직에 입문,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장을 거쳐 2011년 8월 철도시설공단 제4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그는 취임후 노조와 갈등을 빚어오다 올해 초 임기를 7개월 남겨두고 이사장에서 사임했다.

한편 철도시설공단 전·현직 임직원이 검찰 수사를 받던 중 자살한 것은 김 전 이사장이 두 번째다.

지난달 17일에는 철도시설공단 부장급 간부 A(51)씨가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돼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철피아 #철도비리수사 #김광재전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