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370명을 구조했다'는 잘못된 보고는 해경이 청와대에 잘못 보고하면서 비롯됐으며, 청와대는 오후 2시30분이 넘도록 상황 파악을 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김현미 의원과 우원식 의원은 2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해경 상황실 유선전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해경 상황실은 배가 기울어지기 시작한지(사고발생) 40분이 지난 9시 32분부터 상황 보고를 받기 시작했다.

해경은 4시간30분이 지난 오후 1시16분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유선으로 보고하면서 "현재까지 확인된 것은 생존자 370명이라고 한다" "진도 행정선에 (생존자가)약 190명이 승선하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오후 1시 42분에는 다시 청와대와 통화하며 "370명이 정확하지 않다고 한다. 일부 중복이 있었다고 한다"고 말을 바꾸기 시작했다.

이에 청와대는 "확인되는 대로 알려달라. 우리가 기준으로 잡는 것은 해경청에서 알려주는 것이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답했다.

해경은 오후 2시36분 보고에서야 "(구조자가) 166명이다"라고 보고를 정정했고, 이를 들은 청와대는 "큰일났다. VIP(대통령) 보고까지 끝났다"며 "나머지 310명은 다 배 안에 있을 가능성이 큰거 아닌가"라고 답했다.

해경 상황실 직원은 잘못 보고한 경위를 묻자 "서해청에서 받은 것 같은데 누가 보고를 한지 모르겠다"고 답했고, 청와대는 "중대본에서 발표한 것도 해경에서 보고를 받았을 텐데, (대 언론) 브리핑이 완전 잘못 됐다. 여파가 크겠다"고 말한 것으로 녹취록에 실려있다.

녹취록에는 사고 선체에 들어가 구조할 구조대원이 도착했는데도 대기만 한 정황도 담겼다.

119중앙상황실은 오후 1시께 해경 본청 상황실로 전화를 걸어 "우리 헬기가 현장에 2대 도착을 했고, 수난구조전문요원들이 다 탑승을 하고 있다. 배안에 요구조자가 있으면 바로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경에서는 "잠깐만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 할뿐 별도 지침을 내리지 않았다.

의원들은 해수부 장관과 해경청장의 의전에 집중하는 모습도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녹취록에는 본청 상황실이 오전 11시43분 제주청에 전화를 걸어 "해수부 장관이 현장 가신다는 것 알고 있나. 어차피 유류수급하러 무안공항 간 김에 태우고 오라"라며 "장관 편성 차 간다(정확한 의미는 알 수 없음)고 이동한다고는 얘기하지 말라"고 한 것으로 돼 있다.

우 의원은 "현장 구조중인 헬기를 급유 핑계로 의전용으로 빼돌리고 거짓말까지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전 9시54분 통화에서는 인천서가 해경 본청 상황실과 "저희가 직접 구조임무보다는 청장님 입장할 수 있게끔 준비 하라는 것입니까", "예" 라는 대화를 주고받는 등 해경청장의 의전에 신경쓰는 모습도 보였다.

이밖에도 해경은 오던 오전 9시39분 침몰사고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경찰청에 "구조가 전부 가능하다"고 보고한 것도 녹취록에 담겼다.

  ©해양경찰청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구조오보 #해경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