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한 아파트가 붕괴되 입주민 상당수가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 당국은 고위 간부를 보내 피해 주민들에게 사과했으며, 사고 소식을 이례적으로 신속히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북한 당국이 세월호 참사를 의식하면서, 주민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지난 13일 평양시 평천구역의 건설장에서는 주민들이 쓰고 살게 될 살림집시공을 되는대로 하고 그에 대한 감독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일군들의 무책임한 처사로 엄중한 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났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사고가 난 아파트는 평양시 평촌구역 안산 1동에 위치한 23층 아파트로 완공되기 전에 이미 92세대가 입주해 있다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로 인한 주민 피해는 상당수에 이를 것이라는게 정부의 분석이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지난 13일 평양시 평천구역의 건설장에서는 주민들이 쓰고 살게 될 살림집시공을 되는대로 하고 그에 대한 감독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일군들의 무책임한 처사로 엄중한 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났다"고 밝혔다. 사진은 평양 아파트 붕괴 현장에서 희생자 가족들에게 사과하는 북한 고위관료들. 북한 매체는 이 자리에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선우형철 인민내무군 장령,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장과 리영식 평천구역당위원회 책임비서가 참석했다고 밝혔다.   ©AP/뉴시스

사고 이후 북한 당국은 신속히 비상대책기구를 발동해 구조작업과 사고현장 정리에 나섰다고 통신은 밝혔다. 또한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선우형철 인민내무군 장령(장성) 등의 간부들이 지난 17일 사고현장에서 유가족과 평천구역 주민을 만나 위로·사과했다고 덧붙였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4면에 사고 소식과 함께 한 간부가 주민들 앞에서 고개를 숙이며 사과하는 사진을 실었으며, 대내용 라디오방송인 조선중앙방송도 주민들에게 사고 소식을 알렸다.

최부일 인민보안부장은 "이번 사고의 책임은 조선노동당 인민사랑의 정치를 잘 받들지 못한 자신에게 있다"면서 "인민의 생명재산에 위험을 줄수 있는 요소를 제때에 찾아내고 철저한 대책을 세우지 못해 상상도 할수 없는 사고를 발생시킨데 대해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민들앞에 지은 이 죄는 무엇으로써도 보상할수 없으며, 용서받을수 없다"면서 "유가족들과 평양시민들에게 거듭 심심히 사과한다"고 전했다. 같이 나온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장과 리영식 평천구역당위원회 책임비서도 각각 주민의 생명을 지켜주지 못했다고 자책했다.

이처럼 북한 고위관료가 자존심을 굽히며 주민들에게 사과한 사례는 없었다. 실제로 2004년 평안북도 룡천역 폴발사고 당시 사망자 150여 명, 부상자 1천300여 명 등의 인명피해를 보도했지만 북한 당국의 사과 보도는 없었다.

전문가들은 사고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불만과 불안감을 의식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평양이 북한 체제를 떠받치는 '핵심계층'이 거주하는 곳인데다 사고지역은 부유층 거주지역이기 때문에 우려가 더 컸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세월호 참사에 대해 북한 매체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대응이 무책임하다고 연일 선전하는 상황에서 내부의 대형참사를 넘어가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에서는 건설 속도를 빨리 할 것을 독려하면서 크고 작은 안전 사고가 잦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지난 13일 평양시 평천구역의 건설장에서는 주민들이 쓰고 살게 될 살림집시공을 되는대로 하고 그에 대한 감독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일군들의 무책임한 처사로 엄중한 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났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사고가 난 아파트는 평양시 평촌구역 안산 1동에 위치한 23층 아파트로 완공되기 전에 이미 92세대가 입주해 있다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로 인한 주민 피해는 상당수에 이를 것이라는게 정부의 분석이다. 사진은 희생자 가족들이 오열하고 있다.   ©AP/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평양 #북한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