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한미 단독 정상회담
(워싱턴=연합뉴스) 미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단독정상회담에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2011.10.14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2009년 6월 채택한 `동맹 미래비전'의 취지를 재확인하고 한미동맹을 다원적인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정상은 세계 경제위기에 따른 불완전성 증대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같이 환율안정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향후 필요시 양국 금융당국간 `통화 스와프(통화 맞교환)'를 비롯한 구체적 협력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이와 함께 리비아의 민주화 정착과 경제재건을 위해 양국간 공동지원방안을 추진키로 하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단독ㆍ확대 정상회담을 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을 계기로 한미동맹을 기존의 군사ㆍ안보분야에서 경제분야로 확대함으로써 한미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킬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이 대통령, 한미 단독 정상회담
(워싱턴=연합뉴스) 미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단독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2011.10.14

   이 대통령은 "한미 FTA 체결을 통해 양국간 새로운 동맹의 시대를 열었다"면서 "지난 60여년간 공고히 유지해온 정치ㆍ군사동맹에 경제동맹이 더해짐으로써 한미관계가 한 차원 더 높이 도약하게 됐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또 북한의 핵ㆍ미사일 개발에 따른 비대칭적 위협이 현격히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실효적이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능력을 보강하고 대비태세를 대폭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진행하고 있는 우라늄 농축을 포함한 핵 활동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9ㆍ19 공동성명' 위반이라는 점에서 북한은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북한 핵문제를 근본적이고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양국간 긴밀한 공조와 협력체제를 구축해나가기로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은 계속 한미 양국의 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강력한 압박과 고립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미 단독 정상회담
(워싱턴=연합뉴스) 미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단독 정상회담에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손짓으로 인사하고 있다. 2011.10.14

   이어 "한국은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에도 불구하고 자제력을 발휘해 잘 인내하고 있다"면서 "한미 양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강력하게 단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도 "앞으로도 (한미 양국이) 일관된 정책으로 북핵 포기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고 강력한 한미공조로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나아가 양 정상은 테러리즘과 대량살상무기 확산, 기후변화, 경제위기, 빈곤문제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도전에 적극 대처키로 했다.

   양 정상은 또 세계경제가 유럽발(發) 재정위기로 야기된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에 양국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나가기로 하고, 이를 위해 오는 11월 G20(주요 20개국) 칸 정상회의시 양국이 주도적으로 국가간 정책공조를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이 아프가니스탄의 재건 및 안정화 지원사업 등을 통해 동북아를 넘어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의 증진에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미동맹의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번 국빈 방미를 초청하고 환대해 준 오바마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하고 내년 3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토록 초청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수락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FTA #이명박 #오바마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