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총 운영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이대웅 기자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양병희 목사, 이하 한장총)가 29일 오전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제28-2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서는 1차 운영위원회 이후 석 달여간 진행된 사업을 보고받고, 1년 앞으로 다가온 한국 장로교 총회 설립 100주년 기념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한장총은 지난 석 달여간 제3회 장로교의 날 행사를 비롯해 회원교단 총무초청 간담회, 넷츠고 말라리아 모기퇴치기금 유엔재단 전달, 학술발표회 등의 행사를 진행했다.

양병희 대표회장은 ‘통영의 딸’에 대한 구명 운동과 학생인권조례 제정 저지 건을 특히 강조하면서 참석한 운영위원들에게 협력과 동참을 요청했다. 양 대표회장은 “지난 수쿠크법 제정 반대 운동에 함께했듯, 이번 학생인권조례도 기독교 관련 내용이 있는만큼 강력히 저지해야 한다”며 “경제가 어려워지니 수쿠크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는데, 아예 법안 폐기운동을 벌이기 위해 관련 조직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운영위원들은 지난달 19일 한교단다체제 특별위원회에서 결의한 한장총 30개 교단이 모두 내년 9월 총회를 셋째 주에 같은 도시에서 개최해 개회예배(성찬식)를 함께 드리는 방안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양병희 대표회장은 “우리 한장총은 장로교 100주년 가장 큰 이슈가 ‘연합’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모두 함께할 수는 없더라도 연합기관인 만큼 공교회성을 갖고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들은 각 교단 총회 결의사항들을 취합한 후 다음 운영위원회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또 100년 전 9월 1일 조선장로교총회 설립을 기념해 한장총 주관으로 2012년 9월 1일 한국장로교 100주년기념대회를 열기로 한 것과 관련, 매년 7월 10일 한장총이 주최하는 ‘장로교의 날’ 행사의 개최 여부에 대해서도 문의했다. 여러 이야기가 오고갔지만, 이 문제도 좀더 연구한 다음 다음 운영회에서 논의하기로 결론내렸다.

이후 차기 상임회장 선거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가 임원회 주도로 조직돼 인준을 요청했으나, 임원들이 선관위를 맡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운영위원들의 의견에 따라 위원장이 한장총 서기인 최충하 목사에서 고신 총무 임종수 목사로 교체됐다. 선관위원들도 합동보수 이영욱 목사의 경우 한장총 운영위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개혁선교 박남수 목사로 교체됐고, 백석 이경욱 목사도 보수 권오삼 목사로 교체됐다.

한장총은 제29회 정기총회를 오는 11월 17일 오후 2시 개최하기로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장총 #운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