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CEO 추천위원회가 차기 회장 최종 면접자로 권오철·황창규·임주환·김동수 총 4명을 선정했다. 지난달 12일 이석채 전 회장이 검찰 수사 등으로 사퇴 한 지 1개월 만이다.

새로운 외부 인사가 통신 업계의 맏형인 KT의 수장을 맡게 된다는 기대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KT의 내부 인사가 배제돼 청와대와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가 재현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KT CEO추천위는 이날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2시간 동안 서울 강남구 서초사옥(올레캠퍼스)에서 회의를 갖고 1차 관문을 통과한 10여명의 후보 중 면접을 치를 최종 4명을 선정했다.

이들은 권오철 SK하이닉스 고문(전 하이닉스반도체 사장), 황창규 성균관대 석좌교수(전 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 임주환 고려대 세종캠퍼스 객원교수(전 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동수 법무법인 광장 고문(전 정보통신부 차관)이다.

CEO추천위는 16일 오후 2시 KT 서초사옥회의실에서 4명의 면접을 치르고 이날 오후 늦게 최종 1인의 차기 KT 회장을 선정한다.

◇'반도체 신화' 통신에서도 통할까

4명의 후보 중 가장 의외의 인물은 권오철 고문이다. 통신 분야와는 전혀 거리가 먼 반도체 업계의 인물일 뿐 아니라 KT의 경쟁사인 SK텔레콤의 자회사 SK하이닉스 출신이기 때문이다.

그는 2000년 현대전자 영업본부 메모리반도체 마케팅팀장을 거쳐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전략기획실장, 대외협력실장, 중국 우시법인인 HNSL법인장 등 요직을 거쳤다.

2010년 3월 SK그룹에 인수된 이후 하이닉스 사장으로 선임된 그는 사장 취임 9개월만에 사상 최대 매출을 일궈내는 등 반도체 시장의 장기 불황 속에서도 하이닉스를 세계 2위로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치밀하고 정확한 일처리와 함께 온화하고 원만한 성격으로 내부 직원들의 신망이 두텁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그는 그동안 언론 등에 이름이 오르내리지 않았던 참신한 인물인데다가 청와대 측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드러나지 않아 경쟁자들에 비해 낙하산 논란이 다소 적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러나 서비스 중심의 통신사업에 제조업 출신 경영인이라는 한계는 뚜렷하다.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은 부산고등학교 서울대 전기공학과 석사, 매사추세츠 대학교 애머스트 대학원 전자공학 박사 출신으로 "메모리반도체 집적도는 1년에 두 배씩 늘어난다"는 이른바 황의 법칙을 발표하면서 반도체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받았다.

2010년 지식경제R&D 전략기획단 단장을 맡았으며 김기춘 비서실장과 동향으로 막역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특히 삼성전자 출신이 CEO가 될 경우 급격한 구조조정과 반 노조 경영이 이어질 것이라는 불안감으로 인해 내부 반발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다시금 관료 출신, KT 수장 될까

반면 임주환 전 ETRI 원장은 권오철 고문처럼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인물이지만 이석채 회장과 경복고-서울대 동문으로 이사회에서 밀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후보다.

사외이사 대부분이 이석채 회장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인물이라는 점을 감안해 임 교수가 만약 최종 1인의 후보로 선정되면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외이사들이 힘을 얻게 될 전망이다. 다만 친 이석채 전 회장 인사라는 논란에는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임 교수는 경북 의성출신으로 경복고를 나와 서울대 공업교육학과와 독일 브라운슈바이크대학 통신시스템 박사를 받았다. ETRI 교환기술연구단장, 교환·전송기술팀 연구소장, 교환기술연구단장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사무총장을 거쳤다.

2006년에는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후임으로 이름을 올린 적도 있으며 지난 대선 때는 박근혜 대통령 선거 캠프에 몸담으면서 ICT대연합 활동을 하기도 했다.

김동수 전 정통부 차관은 충청북도 청주 출신으로 청주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22회에 합격해 본격적으로 공직에 몸을 담았다. 1979년 공직에 입문해 28년 간 통신정책국장, 정책홍보관리본부장 등 정통부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 행정 관료다.

KT 민영화를 비롯해 셀룰러 이동전화, 와이브로 등 각종 신규서비스 도입과 위치정보법 제정, 단말기 보조금제도 개선 등 굵직한 정책들을 기획한 바 있다. 그 역시 지난 대선 때 전직 장·차관들의 박근혜 후보 지지선언에 동참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KT회장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