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7일 청와대가 채동욱 검찰총장의 중도 사퇴로 공석인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에 김진태 전 대검차장을 내정한데 대해 엇갈릿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김 후보자의 내정으로 "검찰 조직이 안정을 되찾고 재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반면, 민주당은 "국정원 사건의 진실을 덮으려는 청와대의 입장을 대변하는 총장이 될까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진태 내정자는 다양한 경험과 청렴함으로 검찰 내부에서도 신뢰받는 인물로 현재 어려운 검찰조직을 법의 잣대로 이끌 것으로 판단하며, 환영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대변인은 "그 동안 검찰은 검찰총장의 한 달 가까운 공석으로 혼란스러웠지만, 오늘의 내정을 시작으로 검찰 조직이 안정을 찾기를 기대한다"며 "이에 새누리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김진태 내정자의 도덕성과 능력, 자질을 엄격히 철저하게 검증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금 검찰은 검찰의 중립성과 조직의 안정성이 시급하게 확립돼야 한다"며 "아울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건들도 엄정하게 수사해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논평에서 "검찰총장 후보자 중 김씨가 김기춘 실장의 최측근이란 점은 공지의 사실"이라며 "김기춘 실장이 또 1명의 대리인을 보내 검찰조직 장악을 시도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번 총장 인선 과정에서 대통령과의 국정철학 일치도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됐다고 알려졌다"며 "그렇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 대선개입을 바라보는 시각과 일치하는 사람을 뽑았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과연 국정원 사건을 엄정 중립의 자세로 제대로 수사할 의지가 있는지, 그리고 검찰개혁을 위한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검찰조직을 하루빨리 정상화시키고 현재 현안이 되고 있는 사건들을 공정하고 철저히 수사해서 마무리하며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검찰조직을 만들기 위해 오늘 새 검찰총장 내정자에 김진태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내정했다고 밝혔다.

국회는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가 접수되면 20일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하며, 이때까지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할 경우 10일이후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임명할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김진태 #여야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