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가 미-러 합의안에 따라 화학무기 보유 현황을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에 신고한 가운데 러시아가 21일(현지시간)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이 속인 사실이 드러나면 시리아에 대한 종전 입장을 바꿀 수 있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이바노프 크렘린 행정실 실장은 이날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제10차 세계정세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론적으로 그리고 가정하에서 말하는 것이긴 하지만, 만일 아사드가 속임수를 쓴다고 확신하게 되면 우린 입장을 변경할 수가 있다"고 경고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6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회견을 갖고 시리아 사태에 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3.09.07   ©AP/뉴시스

이와 관련,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지난 19일 아사드 대통령이 화학무기를 파괴할 것으로 러시아가 확신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면서 하지만 "지금까진 모든 게 시리아가 전적으로 우리의 제안을 따른 것처럼 보인다"며 시리아의 행동이 그런 믿음을 준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그동안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을 둘러싸곤 알아사드 정권의 주장을 지지해왔다.

이바노프 실장은 현재 상황에서 러시아가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해서는 "오로지 외교적으로(움직일 것)"라며 "다른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발언을 명확히 하지는 않으면서 러시아는 지난 30개월 동안 11만 명 이상이 희생된 시리아에 대한 개입에 반대한다는 말을 반복했다.

또 이바노프는 시리아의 화학 무기고 위치가 일주일 안으로 파악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시리아군이 전국을 통제하지는 못하는 상황을 지적했다.

이바노프는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파악하는 데는 2~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이날 OPCW는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 보유 현황에 관한 신고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OPCW는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시리아 정부로부터 화학무기 폐기 계획과 관련해 예정된 신고서를 제출받아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리아 정부는 신고를 끝내면서 미국과 러시아가 지난 14일 합의한 '시리아 화학무기 해체를 위한 기본틀'의 첫 단계를 이행했다.

이 합의안은 11월까지 초기 현장조사를 마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시리아 내 모든 화학무기와 장비의 해체를 완료하도록 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러시아 #시리아 #화학무기 #아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