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ㆍ싸이월드 회원 3천500만명 정보 유출
사진은 고객 정보 유출 사과문이 내걸린 지난 7월 29일 네이트 홈페이지(사진)

최근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2차 피해가 우려되자 시중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할부금융사들이 일제히 고객에게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하고 나섰다.

25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신한은행,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국내 주요 금융사들은 최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인터넷 포털사이트 해킹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해 홈페이지 비밀번호를 바꾸라고 공지했다.

이는 최근 다른 사이트의 대량 해킹사태로 자사 고객과 관련된 정보도 유출됐을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고객이 불의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금융사들은 특히 지난달 말에 국내 3대 포털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와 네이트에서 3천500만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상 최대규모의 해킹 사고를 주목하고 있다.

카드사와 할부금융사를 이용하는 고객 중에 싸이월드 등에서 쓰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자사 홈페이지 로그인 시에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회사들이 미리 고객에게 주의를 촉구하지 않았다가 피해가 발생하면 지난 4월에 175만명의 고객 정보 유출로 곤욕을 치른 현대캐피탈처럼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는 판단도 크게 작용했다.

신한은행은 홈페이지 내 공지를 통해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아이디,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사람이 예측할 수 없는 비밀번호로 변경할 것을 권고했다. 우리은행도 이달 초 열흘간 홈페이지에 팝업(돌출 광고)을 띄워 비밀번호 변경을 독려했다.

지난 4월 대형 전산 사고를 일으킨 농협도 최근 고객정보유출 사건이 발생한 포털사이트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와 같거나 비슷한 공인인증서 암호,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변경해달라고 공지했다. 또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아이디 등을 조합한 비밀번호도 바꿀 것을 조언했다.

기업은행과 외환은행 역시 고객의 비밀 번호 변경을 요청하는 공지를 올렸고, 한국씨티은행과 SC제일은행은 전자금융거래시 유의사항을 홈페이지에 띄웠다.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을 경험한 현대캐피탈과 관련 회사들은 더 적극적이다.

현대캐피탈과 현대카드는 주민등록번호와 생일 등 개인정보와 관련성이 높은 문자나 숫자 사용을 자제하고 안전한 개인정보 유지를 위해 3개월에 한 번씩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게 좋다며 자세한 요령까지 알려줄 정도다.

현대카드는 이달에만 3차례 고객 서비스를 일시 정지하면서까지 대대적인 시스템 점검 작업을 벌였다.

삼성카드, 비씨카드, 신한카드, 하나SK카드도 지난달 26일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고객 정보가 유출돼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다른 사이트와 같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하는 고객은 반드시 비밀번호를 바꾸라고 권고했다.

이밖에 손보사인 삼성화재, 동부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AXA다이렉트 등 거의 모든 업체들도 고객의 비밀 번호 변경을 요청하는 공지를 했으며, 대한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등 생명보험사들도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개인정보 관리에 주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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