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뉴시스
박진 외교부 장관 ⓒ뉴시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을 명백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미국의 확장 억지력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박 장관은 22일(현지시간)자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분명하고 실재하는 위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이 하고 있는 것은 완전히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핵과 미사일 위협을 고조시키고 한반도,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해왔다"고 했다.

박 장관은 "미국의 확장 억지는 북한의 공격으로부터 우리나라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미 확장 억지력 강화를 위해서는 연습과 훈련 뿐만 아니라 "미국의 전략적 자산의 효과적인 배치"가 관계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북한과 진행중인 협상이 없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무기를 자발적으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북한과 긴장이 조기에 완화될 것이라는 점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김 위원장이 유일한 선택은 대화라는 것을 알도록 해야 한다며 "우리가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문재인 전 대통령 시절 대북 협상을 예로 들며 김 위원장은 상대국의 약점을 감지했을 때 협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우리가 배운 교훈은 우리가 강해질 때,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온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약할 때 그들은 그 약점에서 이득을 취하려 한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우리는 방어를 통해, 북한과 대화하기 위한 억지력을 퉁해 우리 스스로 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장관은 한국의 안보에 대한 도전은 대만해협을 넘어 확대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필수적이며, 지역 전체 안보와 번영을 위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대만해협을 둘러싼 사태가 한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우리는 무력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 그런 의미에서 대만해협에 무슨 일이 생긴다면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외교부장관 #박진 #북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