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우파 진영 인사, 처음 정부 인권기관 대표 돼
“원칙과 기준 있는 보편·천부적 인권 개념 세워야
다음세대에 ‘자유엔 책임·권리엔 의무’ 교육해야”

김영길 목사
대전광역시 인권센터 신임 센터장으로 취임한 김영길 목사 ©KHTV 제공

김영길 목사가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 인권센터장으로 2일 정식 취임했다. 김 목사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반대하는 등 그간 소위 보수·우파 진영에서 인권 운동을 해왔다. 우리 정부 인권기관에서 이런 인사가 대표가 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대전광역시는 지난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대전YMCA에 인권센터 운영을 위탁해 왔다. 그러다 올해부터는 위탁 기관을 박경배 목사(대전 송촌장로교회 담임)가 대표를 맡고 있는 한국정직운동본부로 바꿨다. 이 단체는 입찰 당시 김 목사를 인권센터장으로 내정했었다.

대전시 신임 인권센터장인 김영길 목사는 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현재 우리 사회에는 상대적·자의적 인권 개념이 만연해 있다”며 “이제 여기에서 벗어나 정직하고 올바른 인권상(像)을 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인권상의 개념에 대해 김 목사는 “유엔인권선언과 비엔나인권선언에 명시된 인권”이라며 “원칙과 기준이 있는 보편적 인권을 말한다. 한 마디로 천부적 인권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에 대해 “천부로부터 부여받은 인권인데, 이는 유엔인권선언에도 명시돼 있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위한 인권”이라며 “그러나 지금 우리나라에는 특정 집단과 소수자들만을 위한 상대적·자의적 인권 개념이 팽배하다”고 했다.

김 신임 센터장은 향후 활동 비전 중 하나로 ‘올바른 인권교육’을 꼽았다. 그는 “특히 다음세대에 ‘자유엔 책임 있고 권리엔 의무가 있다’는 걸 교육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과 교사가 상호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한국교회를 향해 “우리 아이들이 잘못된 인권 개념에 물들지 않도록 주일학교 등에서 정직하고 올바른 인권에 대해 가르쳤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바른군인권연구소 김영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과거 한 집회 현장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영길 목사 ©바른군인권연구소

한편, 김 목사는 부산대학교 행정학과와 침례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석사)을 나와 백석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한국교회동성애대책협의회 전문위원, 미래목회포럼 정책자문위원, 진정한평등을바라며나쁜차별금지법을반대하는전국연합(진평연) 운영위원, 복음법률가회 운영위원, 한국정직운동본부 지도위원, 예배회복을위한자유시민연대(예자연) 사무총장, 바른군인권연구소 대표를 맡고 있다.

김 목사는 지난 2021년 펴낸 책 「인권의 딜레마」 서문에서 “인권은 지식인의 전유물이나 진보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권력의 희생자로 민주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되기도 했다”며 “오늘날 인권을 반대하거나 무시하면 ‘반(反) 인권론자’ 혹은 ‘혐오주의자’로 몰리기도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과연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인권을 존중하는 것과 같은 의미인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또한 최근에 ‘인권 감수성’이란 용어가 등장하여 감성적인 호소를 하고 있지만, 이는 인간 사회를 더 복잡하게 하는 것 같다”며 “다양성을 추구하면서도 상호 갈등과 불신이 넘치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오히려 개인의 권리 문제를 다루면서 분명한 원칙과 기준이 확실히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특히 “최고의 이념이자 가치라고 여기는 인권이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인권을 명목으로 평등법을 만들었지만 또 다른 논쟁과 갈등만 발생하고, 특정 집단에 의한 독재화가 일어나면서 인간의 자유가 억압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는 인권에 기준과 원칙이 없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김 목사는 “인권 논의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시점은 1960년대 이후로, 유럽에서 미디어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권위’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 주어진 자유권을 명분으로 모든 자연적·도덕적 제약으로부터 해방되는 자유의 외침으로 나타난 것”이라며 “타고난 본성에서 해방을 바라는 마음은 규범 자체를 제거하는 편이 낫다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여기에 사용된 주장은 남녀의 성별 파괴, 사회 구성원들 특히 청소년의 사회 규범과 태도 변화, 동성 파트너쉽과 결혼 제도 안에서의 완전한 법적 평등의 보장, 나아가 이러한 규범을 반대하는 사람에 대해 형법상 범죄시하는 것까지 포함되었다”며 “자유의 이름으로 자유를 파괴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오늘날 자의적 인권은 자기결정권으로 정당화되어 철저히 인간 중심, 개인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이는 공동체를 떠나 우리의 영혼을 병들게 하며, 복음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