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辛丑年) '흰 소의 해' 새해 벽두부터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식음료업계는 지난해 긴 장마 등으로 원재료 가격이 오르고 인건비 상승분을 반영해 코카콜라,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등 음료수를 비롯해 두부, 콩나물, 통조림, 즉석밥 가격을 줄줄이 올렸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롯데리아는 햄버거 단품 가격을 100~200원 올렸다. 롯데리아의 가격 인상에 따라 향후 경쟁 업체도 인상 대열에 동참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롯데칠성음료는 다음달 1일부터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마운틴듀, 밀키스, 레쓰비, 핫식스, 트레비, 아이시스8.0 등 14개 브랜드에 대한 제품 가격을 인상하기로 했다.

인상율은 ▲칠성사이다 6.6% ▲펩시콜라 7.9% ▲마운틴듀 6.3% ▲밀키스 5.2% ▲레쓰비 6% ▲핫식스 8.9% ▲트레비 6% ▲아이시스8.0 6.8% 등이다. 평균 인상률은 약 7% 수준이다.

앞서 코카콜라음료는 1월부터 편의점용 코카콜라 가격을 100∼200원 올렸다. 캔은 1400원에서 1500원, 1.5ℓ 페트병은 3400원에서 3600원으로 인상했다. 탄산수 '씨그램'도 1300원에서 1400원으로 가격을 인상했다.

동아오츠카도 1월부터 편의점용 '포카리스웨트' 245㎖ 판매가를 1300원에서 1400원으로 7.7% 인상했다. 편의점용 '오로나민C' 120㎖는 1200원으로 기존 대비 20% 오른다.

'데미소다' 250㎖ 가격은 1200원에서 1400원으로 16.7% 인상했다. 해태htb도 편의점용 '평창수' 2ℓ 가격을 1400원에서 1500원으로, '갈아 만든 배' 1.5ℓ는 3900원에서 43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풀무원도 최근 두부와 콩나물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 두부와 콩나물 가격은 10~14% 안팎으로 인상될 예정이다. 풀무원의 가격 인상은 2019년 2월 이후 약 2년만이다.

찌개에 사용되는 통조림류도 가격이 껑충 뛰었다. 샘표는 김치찌개 전용 꽁치 280g·400g, 조림전용 고등어 등 수산물 통조림 제품 4종을 평균 42% 인상했다. 동원F&B도 꽁치와 고등어 통조림 제품을 각각 13%, 16% 인상했다.

오뚜기는 지난해 오뚜기밥(210g), 작은밥(130g), 큰밥(300g) 등 즉석밥 3종 가격을 평균 8% 인상한 데 이어 올해 초 7~9% 인상키로 했다. 오뚜기밥 기준 가격은 710원에서 770원으로 올랐는데 다음달부터는 800원대에 팔릴 전망이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가격 인상을 본격화 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다음달 1일부터 버거와 디저트 등을 포함한 25종(버거류 13종, 디저트류 7종, 드링크류 2종, 치킨류 3종)에 대해 판매 가격을 인상한다.

판매 가격 인상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200원까지 오른다. 25종에 대한 평균 인상률은 약 1.5% 수준이다. 다만 불고기버거, 새우버거 단품과 세트 메뉴와 디저트 치즈스틱 등은 기존 가격을 유지한다.

롯데리아가 가격 인상의 포문을 연 만큼 그동안 가격을 동결해왔던 다른 햄버거 프랜차이즈들도 가격 인상 카드를 언제 꺼낼 지 고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과 주요 원자재 수입국의 코로나 확산세 지속에 따른 수급 및 가격 불안 등으로 식음료업계의 가격 인상 러시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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