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
김창대 교수의 신간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이 18일 발간된다. ©브니엘출판사

성경을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약뿐만 아니라 구약의 말씀을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구약의 말씀은 신약에 와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더욱 유기적인 진전 속에 더욱 뚜렷하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구약에서 언급된 제사들이 갖는 함의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런 점에서 성경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과 신약의 상호적보완적 관계 속에서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김창대 교수의 신간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이 18일 발간된다. 이 책은 어려워서 이해가 안 되었던 성경 말씀을 이제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하룻밤에 꿰뚫는다.

또,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성경에 관한 일반적인 사실과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125가지 테마로 선별하여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거기서 나오는 신학적인 통찰들이 어떻게 성경 전체의 시각에서 풍성한 의미를 갖는지 독자들이 볼 수 있도록 100여 가지 고고학적 자료와 성화 등을 첨부해 설명한다.

저자는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말씀이기에 서로 연결점이 많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읽는다면 성경을 읽는 시야는 그만큼 넓어질 것이다”이라고 설명한다.

또, 저자는 “성경을 신학적으로 훈련받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서 성경 전체의 핵심적인 주제를 요약한다면, 그것은 한마디로 ‘하나님 나라의 성취’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구약은 처음부터 하나님 나라의 시작을 선포했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말미암아 하나님 나라는 위기를 맞이하였다. 참고로 하나님 나라는 단순히 인간의 역사뿐 아니라 자연 세계를 포함한 모든 창조를 아우르는 용어이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백성, 영토, 그리고 주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하나님의 백성인 인간이다. 하지만 인간은 죄를 지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형상을 잃었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지위를 잃었다. 하나님 나라의 대리 통치자의 자격을 상실하게 되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이런 상황 후에 성경 말씀은 하나님이 어떻게 인간을 다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시켜 구원하고, 다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느냐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단순히 인간을 회복시켜서 구원하는 일뿐만 아니라 자연의 회복도 포함된다. 그렇기에 성경의 마지막 권인 요한계시록은 종말에 인간의 구원과 함께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끝날 것을 예언한다.

저자는 “이런 성경 신학적 관점에서 구약과 신약의 주제들을 바라본다면, 성경 배후에 하나님 나라의 성취 역사가 어떻게 진전되는지 흥미진진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경을 읽는 독자들의 시야는 그만큼 넓어질 것이며, 동시에 구약과 신약을 전체적인 동일 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성경적 안목이 생길 것”이라고 했다.

단시간에 거쳐 성경 전체를 한눈에 이해하고 싶은 분, 통독이 어렵다는 생각에 망설이는 분, 성경을 재미있고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싶은 사역자분들에게 이 책은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소개

김창대 - 성경의 유기적인 체계 속에서 하나님 말씀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고,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지를 연구하고 있는 김창대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후 총신대신대원(M.Div.)을 거쳐 미국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구약학으로 신학석사(Th.M.)와 신학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저술가이며 번역가이기도 한 그는 현재 안양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학부와 신대원에서 구약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성경 100배 즐기기_신약/구약」(공저) 「잡지로 읽는 성경_신약/구약」(공저)(이상 브니엘) 「예레미야서의 해석과 신학」(새물결플러스) 「이사야서의 해석과 신학」(CLC) 「한 권으로 꿰뚫는 소예언서」(Ivp) 「주님과 같은 분이 누가 있으리요? : 미가서 주해」(그리심)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내 안의 죄 죽이기」 「그리스도인의 완전」 「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 「하나님을 위한 나의 최선」(이상 브니엘) 등 다수의 경건서적이 있다.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 ㅣ 김창대 ㅣ 브니엘출판사 ㅣ 432쪽 ㅣ 19,5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경 #창세기 #김창대 #성경통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