헵시바
유튜브 채널 ‘심리학하는 교회언니 hepbsibah’을 운영하는 조은이(헵시바) 씨 ©유튜버 헵시바 제공

2020년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사회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 사역도 더는 먼 이야기가 아니다. 온라인 사역자가 늘어나고 있는 이때, 앞서 기독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 온라인 사역자들을 소개하려 한다. 이번에는 유튜브 채널 ‘심리학하는 교회언니 hepbsibah’을 운영하는 조은이(헵시바) 씨를 서면으로 만났다.

- 안녕하세요. 본인과 유튜브 채널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심리학하는 교회언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헵시바라고 합니다. 결혼 6년 차이구요. 배 속의 아이까지 두 아들의 엄마입니다.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심리학을 복수전공했는데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고민과 방황이 깊던 중에 유튜브를 만났어요. 저를 기독교 유튜버 혹은 토크 유튜버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시험 삼아 동영상을 처음 업로드한 것은 2년 전쯤이더라고요. 구독자가 1천명이 넘고 본격적인 활동을 하기 시작한 시점을 따지면 1년 정도 되었어요. 현재는 1만 8천여 분의 구독자분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제 채널을 관통하는 큰 주제는 ‘관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청년들의 연애와 결혼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요즘에는 하나님과의 관계와 일반적인 대인관계, 건강한 심리에 대한 저의 생각들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또 유튜브를 통해 ‘헵시바 청년부’라고 온라인 공동체를 만들었어요. 코로나로 인해 모임이 위축되어 청년들이 신앙적인 나눔이 갈급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주일 저녁에 실시간 방송과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고 있는데요. 오프라인 교회 모임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채우는 ‘중간다리’ 역할이 된다는 의견이 있어요. 예를 들어, 교회 규모가 작거나 여러 상황으로 교회를 잠시 쉬고 있는 타이밍에 공동체에 들어온 거죠. 온라인상이라 적당한 거리가 유지되기 때문에 오히려 진솔한 경험을 나누기가 더 수월하다는 의견도 있구요. 지역 교회에서 만날 수 없었던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제도 이점인 것 같아요. 교회와의 차별점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청년들이 100%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임이다 보니, 신앙 안에서 느끼는 고민과 하나님에 대한 생각을 아주 적극적으로 풍성하게 나눈다는 점이에요. 제가 ‘전도사님’이나 ‘목사님’이 아니기에 더 격 없이 자연스러운 나눔이 되는 것 같기도 하구요.”

헵시바
©헵시바 제공

-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요?

“처음 유튜브를 시작한 건 단절된 사회적 연결고리를 찾고 싶은 욕구가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결혼 후에 신랑의 회사 파견근무로 인해서 지방으로 이사를 다니게 되었어요. 육아와 집안일로만 만족하기에는 성에 차지 않는 느낌이었어요. 처음에는 어차피 보는 사람이 별로 없으니, 제가 나눌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이든지 해보자는 생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우연히 찍은 ’배우자 기도’ 콘텐츠가 반응이 오기 시작했어요.

제가 청년 때 했던 고민들이기도 하고, ‘크리스천 연애’만의 특수성에 대해 해줄 수 있는 이야기는 무궁무진했어요. 주변 친구들에게 늘 연애 상담을 해주긴 했지만, 이렇게 많은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몰랐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하나님이 주신 부르심을 발견하고 가깝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서 무척이나 감사해요. 관련한 제 전공을 살려 심리적인 이야기를 함께 다루다 보니 청년들 외에 장년층 구독자도 꾸준히 늘고 있어요.”

- 연애, 결혼, 심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으신데요. 이 콘텐츠들을 통해서 전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신가요?

“핵심 내용은 ‘건강한 관계’예요. 건강한 관계를 위해 인격적으로 성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는 내용을 나누고 싶어요. 교회에서 예수님을 닮아가야 한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어왔지만, 내가 직면한 관계의 갈등과 고통 속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가 많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지점을 처음 진지하게 마주하게 되는 계기가 연애와 결혼을 통해서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가정을 세워나가는데 보탬이 되고 싶어요. 기도하면서 받았던 마음은 ‘헵시바가 하나님과의 관계와 사람들과의 관계를 도와주면 좋겠다’는 거였거든요. 관계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도와드리고 싶고요. 제 콘텐츠에서 말하고자 하는 본질적인 내용은 하나님과의 건강한 관계성으로 수렴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 요즘 청년들이 연애, 결혼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혼란스러워하고 있는데요. 헵시바 님의 영상 중 이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꼭 봤으면 하는 영상을 이유와 함께 소개해 주세요.

“결국, 모든 관계는 자존감 문제와 연결되는 것 같아요. 자존감을 성경적으로 풀어내면 ‘내 영혼을 건강하게 사랑하는 마음’이지 않을까 하구요. 그래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연애와 결혼, 다른 대인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콘텐츠를 통해 결론적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이를 풀어낸 자존감 관련 영상은 꼭 봤으면 좋겠어요.”

-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느낀점이나 은혜가 있다면 나눠주세요.

“제 채널의 가장 비율이 높은 구독자분들은 미혼의 청년층이에요. 그래서 청년들의 상담 사연을 자주 들어요. 메일 상담 사연이 거의 1천통이 넘게 왔더라고요. 그저 ‘유튜버’일 뿐인 저에게 이렇게 많은 사연이 쏟아져 오는 것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연애와 심리적인 문제에 있어서 어디에도 터놓을 곳이 없었다는 말을 듣고 안타깝기도 했고요. 무엇보다 자기 마음대로 살 수도 있는 나이인데, 믿음 안에서 씨름하며 기도를 하는 청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나 신실한 청년들이 많다는 사실이 큰 위안이 되고 가장 은혜가 되는 부분들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제가 나누는 영상들을 통해 하나님 안에서 관계를 정렬하고 헤어짐을 결단하거나,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깨달음을 얻어 간다고 하는 마음을 나누어줄 때 정말 감사해요.

헵시바
헵시바 청년부 온라인 모임 유튜브 실시간 방송 때 나눈 이야기 캡쳐 ©헵시바 제공

제 채널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구독자분들의 댓글이 아닐까 해요. 제 채널 댓글에서 공유해주는 내용의 수준이 꽤 높다고 자부할 수 있어요. 댓글을 통해 영상의 완성도도 높아지는 것 같아요. 채널을 함께 완성시켜주고 계시는 구독자분들께 진심으로 너무 감사드려요. 유튜브가 공개적인 공간이다 보니 비크리스쳔분들도 우리가 소통하는 내용을 얼마든지 볼 수 있잖아요. 크리스천 공동체가 서로를 붙드는 힘이 얼마나 큰지 제 채널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전달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코로나19로 인해 기독교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어떤 종류의 기독교 콘텐츠가 앞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교회언니’라는 저의 타이틀이 참 좋더라고요. 주변에 사역자분들은 많지만, 왠지 그분들에게는 나의 내밀한 속내를 보여드리기 어려운 간격이 존재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잖아요. 그 사이에 제가 있는 것 같아서 좋아요. 오히려 전문성을 갖추게 되면 대중성과 멀어진다고 하잖아요. 구독자분들이 찾는 콘텐츠는 나와 단둘이 대화하는 듯한 편안함과 친근함인 것 같아요. 앞으로 기독교 콘텐츠들도 더 다양해질 텐데 어떤 내용이든지 격식을 줄이고 편안하고 친숙한 언어로 다가가면 좋을 것 같아요.”

- 앞으로의 계획을 나눠주세요.

“우선은 두 달 뒤에 출산 예정이라 시간을 지혜롭게 사용하려고 노력 중이예요. 유튜브 내용을 정리하고 덧붙여서 책을 출판하려고 하고 있구요. 처음 써보는 책이라 쉽지 않다고 느끼는데 성령님이 지혜를 주시고 돕는 손길을 붙여주시기를 기도 부탁드리고 싶어요. 12월 초에는 CCC(한국대학생선교회)와 협력하여 토크콘서트를 하기로 했어요. 제가 대학 시절 CCC에서 훈련받았는데, 이러한 기회가 생겨서 감사해요. 전면에서 사역하시는 교회나 선교단체에 도움이 될만한 기회가 많아지면 감사할 것 같아요.

유튜브의 구독자 층을 지금보다 조금 더 대중성을 넓히고 싶은 생각도 있어요. 꼭 크리스천이 아니더라도 받아들이기 편한 일반적인 연애나 심리 관련 콘텐츠를 늘리고 싶기도 하고요. 초신자분들이나 믿음이 정체되어 있는 분들에게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가고픈 생각이 들만한 콘텐츠도 다루고 싶어요. 설교보다 다가가기 쉬운 콘텐츠로요. 최근 ‘구약성경을 10분 안에 요약한 영상’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어요. 수정사항을 고정댓글로 달아둘 만큼, 엉성했던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교회에서 채워지지 못한 가려운 부분을 긁어드린 부분 때문에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해당 영상에서 성경 통독에 관련하여 ‘어 성경이 읽어지네’ 책과 강의를 추천해드렸는데요. 이렇게 중간 매개자 역할로서 전임 사역하시는 분들에게 연결해드리는 통로가 되면 좋을 것 같아요. 어느 방향이든 일단 시도해보고 인도해 주시는 대로 따라갈 계획입니다.”

- 더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많은 크리스천분들이 유튜브에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꼭 크리스천만 보는 신앙적인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가진 작은 정보라도 어느 것이든지 나누는 경험이 큰 자산이 되는 것 같아요. 제가 그랬듯이 스스로에게 숨겨져 있던 재능과 은사를 발견하고 확신하게 될 수도 있고요. 크리스천분들이 기도하면서 만드는 영상들을 통해 유튜브 미디어 전체의 영적인 기운이 더 밝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빛이신 크리스천분들이 밝게 더욱 빛나주셨으면 좋겠어요. 조금이라도 마음이 생기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시도해보시기를 권해드려요.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분명히 유익할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 영상에 요즘에 안티 크리스천분들의 댓글이 종종 달려요. 그런 댓글을 보신 우리 구독자분들이 반박으로 대댓글을 달아주시곤 하는데요. 굳이 악성 댓글을 남기는 분들은 오히려 적극적인 관심의 표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요즘에 제가 그런 분들에게 축복의 대댓글을 남겨드리고 있어요. 혹여나 제 채널을 포함한 기독교에 관한 악성 댓글을 보시면 그런 분들을 축복해 주는 대댓글의 문화가 생겼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가지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튜브 #기독교컨텐츠 #청년 #온라인사역 #심리학 #헵시바 #연애 #결혼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