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앨범
AI가 생성한 멜로디를 기반으로 작곡가가 재구성하여 발매된 인공지능 디지털 싱글 앨범 ‘Wheel Of Four Tune’의 커버 이미지 ©A/S(Artificial Spirit) 제공
감정을 담은 인공지능 음악을 제작하는 팀 A/S(Artificial Spirit)가 디지털 앨범 ‘Wheel Of Four Tune’을 12일 발매하며 영적인 세계를 노래하는 CCM 음원도 제작이 가능할지 관심이 가고 있다.

A/S의 첫 번째 디지털 앨범 ‘Wheel Of Four Tune’은 SAD – ANGRY – HAPPY – TENDER로 분류되는 인간의 네 가지 감정을 기반으로 제작한 앨범이다. 인공지능이 작곡한 곡을 기반으로 작곡가들의 감각을 녹여낸 음원은 각 음원사이트와 공식 유튜브 채널 ’Artificial Spirit Official’ 에서 들을 수 있다.

A/S 관계자는 A/S 팀이 “예술과 기술이 만나는 지점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작곡가, 개발자, 퍼포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며 “콘텐츠 진흥원의 ‘2020 콘텐츠 임팩트 인공지능 x 음악’의 지원을 받은 프로젝트로 실험적인 퍼포먼스와 감각적인 음악을 인공지능 기술로 제작하였다”고 했다.

또 “‘Wheel Of Four Tune’은 인공지능 음악에 감성을 더하기 위한 팀 A/S의 여러 시도가 담긴 첫 번째 앨범이다”며 “감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정을 ‘슬픔, 분노, 행복, 평안’으로 나누고, 각각을 대표하는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여 적용하였다”고 했다.

인공지능 작곡 엔진이 생성한 코드, 멜로디 진행 및 드럼라인을 기반으로, 작곡가가 템포, 주법, 조성, 악기를 재구성했다고 한다.

또한 A/S팀은 이번 싱글에서 딥 페이크 기술 기반 페이스 제너레이션을 활용한 영상과 GPT-3기반 텍스트 생성 프로그램 ‘Philosopher AI’를 활용한 가사도 제작했다.

대중 음악에서 먼저 시작된 인공지능 음원 제작이 CCM 계에 언제 적용이 되고 어떤 의미가 있게 될지 주목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AI음악 #A/S #ArtificialSpirit #WheelOfFourT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