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수 목사 차별금지법
이찬수 목사 ©분당우리교회 영상 캡쳐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14일 주일예배에서 교회 산하 기독교성윤리연구소가 최근 소개한 ‘우리 자녀 성경적 성교육 시리즈’와 관련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목사는 “(이 시리즈에 대해) 오해해서 ‘친동성애적이다, 읽으면 안 되는 책이다’(라는 반응이 있었다). 두려움이 밀려오기 시작했다. ‘또 지루한 오해의 시작인가’”라며 “이 책에 대한 반발로 지난 한 주간 여러 가지로 복잡했다”고 했다.

이어 “몇 가지 당황스러운 것은, 첫째로 이 책에 대해 반발하는 이들의 주장은 성애화의 문제였다. 너무 어린 나이의 아이들에게 구체적인 생식기의 정보나 그림 등을 보여주면 오히려 그것이 성적인 욕망을 자극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라며 “백프로 동의한다. 맞다. 저도 그림을 보면 너무 민망하다”고 했다.

그는 “그래서 여러번 ‘그림을 빼면 안 되겠나. 없어도 설명이 되는데…’라고 건의했다. 그런데 교역자들의 이야기는 ‘이미 학교에서 다 보여주고 가르쳐 아이들이 다 알고 있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민망해서 안 보여주어도 아이들이 다 알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눈만 뜨면 성적 호기심을 부추기는 그림과 화면에 노출된다. 그렇다면 오히려 교회가 성경적 기준을 제대로 가르치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 목사는 또 “어떤 분은 ‘친동성애를 부추기는 책’이라고 한다. (그러나) 남을 비판할 땐 그렇게 쉽게 하시면 안 된다. (오히려) 정반대”라며 “지난주 설명을 잘못했다. (미국의) 차별금지법을 피하기 위해 그렇게 표현한 거라 추측했는데 정정하겠다. 그건 출판사를 모독하는 이야기다. 전후 문맥을 보면, 이 책은 자녀 교육용인데, 어떻게 해서든 아이들의 마음 문을 열기 위해 설명을 하면서 결국 전하고 싶은 건 ‘동성애가 얼마나 하나님 앞에서 옳지 않은가’ 하는 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왜 만날 이런 위험한 짓을 하고 사는가. 어느 교회가 이렇게 하나. 안 하면 되는데 왜 욕먹을 짓을 하면서 오해받고… 왜 이런 미련한 짓을 하느냐”며 “이 시대는 그래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살려야 한다. 그런데 우리끼리 싸우면 아이들은 다 죽는다. 힘을 합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 목사는 최근 교회 홈페이지에도 ‘우리 자녀 성경적 성교육 시리즈’에 대한 추가 설명을 게재했다.

이 목사는 “성적 타락이라는 미국의 현실 속에서 자녀들을 길러야 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만든 책이기에 우리나라 부모님들에게도 도움이 되리라 믿었다”며 “그리고 이 책을 추천하기 전에 여러 전문 목사님들의 자문을 구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막상 출간하고 나니 이 책에 대한 보완 설명이 필요함을 느꼈다. 지난 주 설교 시간에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에서 나온 책이다 보니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당황스러움이 있었고, ‘번역서’ 이다 보니 ‘원 저자’의 진의를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며 “그래서 다시 전문가들과 상의하면서, ‘한국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보완’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4가지 보완점을 밝혔는데, 아래와 같다.

1. ‘원서’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원래 의도를 좀 더 살릴 수 있도록 번역을 보완하기로 했다

2.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각주’를 활용하여 설명하도록 추가 조치를 했다.

3. 빠른 시간 내에 위의 두 가지 보완 된 내용을 ‘기독교 성윤리 연구소’ 홈페이지에 싣도록 하겠다.

4. 추후에, 부모님들이 이 책을 잘 활용하시는데 도움을 드리는 ‘강의 영상’을 준비 중이다.

이 목사는 “이 책의 최대 강점은 첫째로, ‘창조신앙’을 근거로 아이들에게 성에 대한 튼튼한 기준을 세우게 한다. 둘째로 ‘구속신앙’을 근거로 성에 대한 바른 가치관과 방향성을 갖게한다”며 “예를 들면 이 책에서는 ‘동성애’ 등의 성적인 죄는 분명히 지적한다. 동시에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하신 일을 강조하면서 성경적인 대안 기준을 설득력 있게 전해준다”고 했다.

이어 “이는 아이들이 세속문화 영향으로 왜곡된 성적 가치관을 가졌더라도 교정하게 하고, 여러 문화적인 공격에도 대응할수 있도록 저항력을 길러 주게 된다”며 “이 책을 활용하시는 부모님들께서 이런 장점들을 잘 살려 자녀들을 지도하실 수 있도록 ‘기독교 성윤리 연구소’에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찬수 #분당우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