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교회의 집단감염, 국민 앞에 송구
현재 상황, 교회만 아닌 모든 국민 문제
당국, ‘명령’ 대신 대화·협력 우선해 주길
교회도 지자체 입장 공감하며 협력해야”

한교총 NCCK 김태영 목사 이홍정 목사
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 목사(왼쪽)와 NCCK 총무 이홍정 목사 ©기독일보 DB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태영·류정호·문수석 목사, 한교총)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 윤보환·총무 이홍정 목사, NCCK)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교회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파수꾼입니다’라는 제목으로 공동담화문을 19일 발표했다.

두 기관은 “최근 몇몇 교회에서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을 초래하여 교인들과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해치며,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를 손상시키는 사건이 일어났다”며 “많은 교회들이 예배의 형식을 바꾸면서까지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건이 일어난 것에 대해 방역 당국과 국민 앞에 송구한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의 코로나19의 확산 상황은 개별 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확산을 우려하는 모든 국민의 문제”라며 “교회의 집단감염은 복음을 위해 덕을 세우며,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교회로서의 사명을 다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모든 교회는 보다 책임있게 행동해 주셔서 이와 같은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방역 당국과 지방자치단체가 ‘심각’ 상황에서 법적 권한을 사용하는 방식에 있어서 시종일관 명령 대신 대화와 협력을 우선시할 것을 부탁드린다”며 “모든 지역교회는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소관 지자체들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하고 겸허히 수용하면서 긴밀히 대화하고 협력함으로 교회를 통한 확산 우려로부터 이웃을 안심시키고, 자율적으로 감염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공동체라는 사실을 증명해 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4월 6일로 예정된 학교의 개학에 맞춰, 안전예방수칙을 지키면서 예배와 집회를 정상화한다는 목표로 지자체와 협력하여 다시 한번 교회의 방역환경을 점검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들은 안전수칙으로 집회 시에 ①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증상 확인하기 ② 입장 및 퇴장 시 손 소독하기 ③ 마스크 착용하기 ④ 2미터 간격 유지하기 ⑤ 집회 전후 시설 소독하기 ⑥ 교회 내 단체 식사 금지하기 ⑦ 시간대별 집회 참여자 인적 사항 확보하기를 제안했다.

끝으로 “지금 한국교회는 한마음으로 기도하며 국민과 함께 이 위중한 시련을 이겨 내야 한다”며 “우리는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한국교회의 자기 비움의 실천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이 세상에 주어진 새 생명의 은총의 통로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억하사 은혜 주시기를 구한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 측은 18일 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종교집회 자제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예장 합동 김종준 총회장과 예장 통합 김태영 총회장을 비롯해 기성 류정호 총회장, 예장 합신 문수석 총회장, 감리교 윤보환 감독, NCCK 이홍정 총무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강기석 정무수석과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 나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교총 #NC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