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의원 “대구지검 압수수색 영장 반려, 납득 어려워”
박광온 의원 “신천지, 초기부터 시설 감추거나 검사 회피”
남인순 의원 “이만희 수사 필요 차고 넘쳐… 빨리 나서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신천지에 대해 “검찰은 즉시 강제수사를 통해 제대로 된 명단과 시설 위치를 하루 빨리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신천지 교단 이만희 총회장의 인터뷰를 봤다. 진정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방역 현장에서도 중요 신도 명단과 시설 위치를 감추고 있다는 의혹이 계속 되고 있다. 이런 비협조는 코로나19 대응 전선에 어려움이 많다”며 이 같이 촉구했다.

그는 “다시 한 번 검찰에 요청 드린다. 강제수사를 통해서 명단과 시설의 위치를 빨리 확보하길 요구한다”며 “우리는 신도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다. 신도들도 신분 노출 등의 두려움을 가지지 마시고 방역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최근 대구지검이 고의성 유무가 분명치 않다는 이유로 대구 경찰의 신천지 대구교회 압수수색 영장을 반려한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고의성이라는 내심의 의사를 판단하기 위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통상 하는 것이 압수수색”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판단과 행동을 요청한다”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 역시 “신천지 집단은 초기부터 시설을 감추거나 명단 제출과 검사를 회피하고, 국가 전체적인 방역 계획에 막대한 차질을 초래했다”며 “국민들 모두가 고의성이 있다고 본다. 지금이라도 경찰에서 다시 영장을 신청하고 검찰은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코로나19 확산의 온상인 신천지 이만희에 대해 수사를 촉구한다”며 “이만희의 수사 필요성은 차고 넘친다. 서울시는 살인·상해·감염병 예방 관리법 위반 혐의로 신천지 교회의 이만희 총회장과 12개 신천지 지회장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했다.

남 위원은 “신도명단을 누락하거나 허위기재해 방역당국의 업무를 방해하고, 예비 및 소규모 모임을 지속해서 신도들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생명에 위협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검찰은 이만희에 대한 조속한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해찬 #신천지 #검찰 #강제수사